그 사람의 성격을 오행을 통해서 가히 알 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자기에게 맞는 적당한 직업이나 사업을 선택한다면 절반의 노력만으로도 두 배 이상의 성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적성에 맞는 일을 하면 재미가 있어 능률이 높아지며 또 오랫동안 지속하게 된다.

사주 중 연월일시에서 어떤 날 어떤 오행의 기운을 타고났나 보고, 신왕한가 또는 신약한가를 보고, 또 조후와 보조가 무엇인지를 살펴서 아래 내용과 비교하면 자신이 어느 분야로 가야 될 지 예측할 수 있다.

사주일간이 신왕하여 상관을 용신으로 하는 사람, 즉 자기의 기운을 설기해야 하는 사람은 문학가나 서화가, 조각가, 예술가, 기술자가 되는 것이 마땅하다.

사주일간 옆에 편관 칠살과 인수가 같이 있으면 살인상생이라 하여 자기를 극하는 오행과 생하는 오행이 같이 있는 경우인데 이런 사람은 학자나 군인, 경찰관, 법률가, 외과의사, 스포츠맨 등이 되는 것이 마땅하다.

사주일간이 신왕하여 재성과 관성을 용신으로 하는 사람은 학자나 정치가, 법률가,공무원이 되는 것이 마땅하다.

사주일간이 신왕하며 나의 기운을 들어내어 재성을 만들어낸다면 식신생재라 한다. 이런 사람은 금융계통의 모든 분야와 상업, 무역업, 재정계통에 근무하는 것이 마땅하다.

사주에 성정이 강건하여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과 남에게 고개를 숙이지 못하는 사람, 고집이 세서 자기 고집대로 하는 사람은 의사나 법률가, 예술가, 회계사, 교사 등 자유 직업이 적당하다.

사주에 성정이 억세고 정의감이 강하며 의리를 주장하면 군인, 경찰, 운동선수가 적당하다.

사주일간이 유약하거나 신약한 사람은 공부를 많이 하여야 한다. 이런 사람은 학문을 숭상하는 학자나 농업, 공업 등 기술분야의 최고자가 되어 외길 인생을 살아가며 후배를 양성하는 것이 마땅하다.

성정이 굳세어 세속인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은 무속을 숭상하고 중이나 도사가 되는 등 특이한 직업을 갖게 되며 세상 사람들과 떨어져서 생활하게 된다.

사주가 극신왕하고 강한 사람은 정육점이나 식당을 하거나 교도관이 많이 된다. 또 사주에 정편관이 혼잡되어 있거나 오행이 불균형하면 유흥업소에서 술을 따르거나 건달이나 깡패가 되기 쉽다.

사주일간이 약한 사람은 남의 밑에 고용되어 일하는 것이 좋다.

사주에서 갑을의 목을 필요로 하거나 목이 좋은 사람은 나무와 관계되는 직업, 즉 제재소, 가구점, 양품점, 미장원, 화원, 과수원, 화훼농장, 채소장사, 농업, 조경, 임업 등의 직업을 갖는 것이 적당하다.

사주에서 병정의 火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火가 좋은 사람은 불 계통의 직업, 즉 불고기집, 식당, 유류업, 가스, 용접, 전기, 수학, 과학, 철학, 컴퓨터, 난방기구, 통신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당하다.

사주에서 무기의 토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토가 좋은 사람은 흙과 관련된 직업, 즉 농업, 건축, 토목, 낙농업, 임업, 농장경영, 신앙생활, 건축자재업, 도예 등과 관련된 직업이 좋다.

사주에서 경신의 금을 필요로 하거나 금이 좋은 사람은 쇠와 관련이 있는 직업, 즉 광산, 자동차, 철강, 건자재, 공장, 선반, 밀링, 기계, 금, 은, 동, 철과 관련된 직업이 마땅하다.

사주에서 임계의 수가 필요로 하거나 수가 좋은 사람은 물과 관련이 있는 직업, 즉 수산업, 어업, 농업, 술장사, 물장사, 식당, 냉동업, 빙과업, 식료품점, 목욕탕, 수영장, 스키장, 스쿠버다이버, 음료업 계통의 직업이 좋다.

사주에 양인이나 편관이 있으면 武職이 좋고 문창성이 있으면 문학계통이 좋고 정관 하나가 순수하면 정치가, 공무원이 좋으며, 사주에 비겁이 많으면 자수성가하므로 자유 직업이 좋다.

사주에 역마살이 일지에 있으면 외판원, 여행업, 운수업, 무역업이 마땅하고 사주에 충이 많으면 직업변동이 많다.

자기가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는 사람은 일을 즐겁게 하고 피곤하지 않으며 싫증내거나 윗사람에게 대항하거나 아랫사람을 업신여기지 않을 것이다. 또 반사회적이며 문란한 행위를 하지 않으며 오로지 자기 직업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맹목적인 직업선택은 뜻을 펴지 못하게 하며 불평불만 속에서 살아가게 한다. 오행의 속성을 잘 살피거나 음양 오행에 능통한 사람을 찾아가서 상담하는 것도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운 보는 법

1. 공무원의 명

삼명통회에서 관공직의 명은 일간이 좌우와 충극이 많고 또 간지에 충극이 많으며 12운성의 장생지를 破了하며 사절지를 만나도 다시 생을 얻어 일어나는 것이다. 또 오행이 뒤섞이고 사주가 순수하지 않으며 편인이 재성을 만나 파격이 되고 협귀격이 진실되어 파격이 되고 재성이 인성을 재파인하여 파격이 되고 오행을 인용하여 기력이 없으며, 투출된 용신이 구신을 만나 귀기가 손상되고, 간지가 합이 많으며, 월지에 현침 등은 모두 관공직의 명이 된다.

만약 대운에서 재관운을 만나면 발복을 하고 용희신운을 만나면 진보가 빠르고 出仕하여 현달하게 된다.

사주에 정관과 정인이 있으면 내무계통 및 교육계통에서 현달하고 사주가 공망이 되거나 충극이 되면 하급직이며 진급하기가 어렵다.

사주가 신왕하고 재성이 좋으면 재정관계의 공무원이 되고, 편관이 용희신이면 병무계통이나 감사와 관련된 공무원이 되고, 식상이 용신이면 보건위생에 관계되는 공무원이 되고, 인성이 용희신이면 교육부, 연수원 등 교육하는 부서의 공무원이 되고, 사주에 토금이 용희신이면 토목, 건설부서의 공무원이 되고, 사주에서 지살, 역마가 상충하면 교통부가 좋고 용희신에 따라 육로 항공로, 해운 등으로 나뉜다.

火가 용신이면 항공업계가 좋고 전력회사, 가스공사와 관련된 공무원이고, 수가 용신이면 농수산부, 수자원공사, 어업, 유흥업소와 관련된 공무원이고 금이 용신이면 상공부계통의 공무원이다. 사주에서 지살, 역마가 충하면 외무부나 무역관계의 공무원이다.

 

2. 군인, 경찰, 武人, 스포츠맨의 명

삼명통회에서 병졸의 명은 공무원이나 대동소이한데 사주에 칠살이 많고 간지가 고르지 못하며, 사주 내에 귀신이 약하며 형파가 많다. 갑일주가 묘월에 태어나 양인이 되거나, 병화가 천간에 정화가 있고 월지에 午火 양인이 있거나, 辛금일주가 대운에서 亥향으로 가거나, 임수일주가 子水나 계水가 있어 신왕하거나, 을목이 사火를 만나거나, 무토가 재성을 보거나, 현침살이나 양인이 있고 사주에 극파형충을 만나고 또 귀기를 띠었으면 흉한 가운데 길함이 있다. 현침이 칠살의 도움을 받거나 양인이 加煞이 있으면 권세와 관록이 좋아 초급 장교에서 시작하여 최고의 장군이 된다.

武人은 군인, 경찰, 법관, 의사, 스포츠맨으로 볼 수 있다. 사주가 강하고 양인격에 편관이 용신이면 크게 현달하고, 사주가 살인상생되면 문학이나 武職이 좋다. 사주가 상관상진되거나 살인상생되면 무관직이 좋다.

 

3. 상인의 명

삼명통회에서 상인의 명은 모두 재성을 기준으로 하는데 일시에 자오가 있으며 삼원이 寅申의 상충이 있으며 재성에 고삐가 없는 것이니 바로 재성이 합이 안 되고 형충됨을 말한다.

겁재에 재성이 있거나, 사주가 신왕하고 편재가 왕하거나, 대운이 재성의 방향으로 흐르거나 재성이 육합이 되고 다시 재향으로 흐르거나, 임수일주가 남방 사오미운으로 흐르거나 병화일주가 대운이 서북으로 흐르면 모두 사업경영을 하거나 상업을 하게 된다.

갑목일주가 대운이 서향을 하거나 경금일주가 대운이 동향을 하는 사람은 무역업을 하거나 이동 상업을 하는 사람이다. 갑을 일주가 水가 많으면 표류하는 법이니 타향생활을 면하지 못하며, 玄武가 亥월에 태어나 무기토를 만나지 못하면 또 객지생활을 면하지 못한다. 상업을 하는 사람은 오로지 재성의 왕쇠에 의해서 결정된다.

일간이 왕하고 재성이 있으며 관살이 약하면 상업에 종사하고, 사주에 관살이 태왕하면 기술자가 된다. 사주에 寅申이나 사해가 충을 한 경우에는 지살, 역마가 충을 한 것이니 운수업이나 무역업 그리고 떠돌이 행상이나 여행사 등 움직임이 많은 일에 종사하게 된다. 사주의 재성이 역마에 해당되면 사업가가 되어 해외에 진출하게 된다.

 

4. 예술가의 명

삼명통회에서 예술가의 명은 상업을 하는 사람과는 다르다. 사주에 德秀가 형충을 범하면 농사, 의술, 점복, 의기술 및 예술을 하는 명이다. 생시에 학당이 공망이면 행위가 비열하고 야비한 예술가이고, 사주가 化格이 眞化가 되면 예술가 중에서도 대가가 되고, 진화가 안 되고 격국이 파손되거나 하면 중류의 예술가이다.

재관이 온전치 않은 자가 천성이 총명한 것은 학당이 생왕을 만났기 때문이고, 예술가로 성공하기 어려운 것은 사주가 근본이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水일주가 金이 없는 것과 같고, 火일주가 木이 없는 것과 같다. 만약 사주가 상생이 되지 않고 조후도 되지 않으며, 천을귀인이 없거나 있어도 약하며, 화개를 많이 보게 되면 중류 이하의 예술가가 된다. 그리고 의지할 데가 없이 명승지나 심오한 진리를 찾아 떠돌아다니는 유랑객이 되거나 儒, 道, 陰陽, 法, 名, 墨, 縱橫, 雜, 農이 된다.

사주가 신왕하고 식상이 용신이면 기술자나 예술가의 명이고, 사주의 일간이 강하고 식상이 용신이며 설기가 순수하면 문학, 서화, 조각 등과 관련된 일이 좋고, 사주가 중화되고 인성이 있으며 관성이 명랑하면 인기있는 예술가이고, 대운에서 용신과 반대 방향으로 흐르면 밤무대에서 음악하는 사람이다.

사주가 식상이 용신이면 입으로 먹고 사니 학문과 기술 변호사, 아나운서 등이다. 사주가 식신이 吐秀가 좋고 문창성을 가지면 문학가가 된다. 그리고 사주에 도화가 살을 띠면 연예인이 된다.

 

5. 농업가의 명

사주에 토성이 건왕하거나 수화의 기제가 되면 중농 이상이 되며, 신왕하고 조후가 안 되면 하농이다.

갑목이 용신이면 과수원, 탄광, 가구점, 목제상에서 일하는 것이 좋고, 을목이 용신이면 채소나 화훼가 좋고, 火가 용신이면 과일이나 도자기, 염전, 주유소, 시멘트 등 태양이나 불을 이용한 식당이 좋다. 수가 용신이면 물장사, 어업, 수경재배, 양어장, 낚시터, 냉장업 등이 좋고, 금이 용신이면 금광, 기계, 철강 등이 좋다.

 

6. 공업가의 명

공업가는 주로 일간이 약하고 관살이 강한 사람에게 많고, 사주가 금이 용신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관살이 혼잡되면 기술자가 많다. 사주가 신왕하고 재성이 약하면 기술자의 명이고, 금목이 상쟁하면 제재소를 많이 하고, 火금이 상쟁하면 용접, 철공소 등을 많이 하고, 금수가 상생되면 밀링이나 선반일을 많이 한다. 인성이 용신이면 건축설계 및 제도 같은 일을 많이 하고 식상이 용신이면 몸으로 하는 기술업을 많이 한다.

 

7. 교직자의 명

사주가 중화되고 격국이 청순하며 인성이나 식상이 용신이면 대학교수를 하고, 사주에 정인이 있으면 국공립학교에 근무하고, 사주에 편인이 있으면 사립학교에 근무한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고 인성이 용신인데 대운에서 관성운으로 흐르면 교감, 교장을 한다.

사주가 신약하고 정인이 용신이면 국공립학교의 인문과 교사이고, 사주가 신약하고 편인이 용신이면 사립학교의 교사이다. 사주가 신왕하고 식상이 용신이면 초등학교나 예체능과 기술교사다. 사주가 신약하고 편인이 용신이면 학원강사나 문방구, 서점 등을 하게 된다. 사주가 남과 타협하기 싫어하는 성정이면 의사, 볍률가, 교사가 된다.

 

8. 금융가의 명

사주가 신왕하고 재성이 용신이면 금융계에서 성공하고, 사주가 신왕하고 재관이 용신이면 재무계통에서 크게 성공한다. 사주가 신왕하고 편재가 용신이면 무역업, 여행사, 사채놀이를 많이 한다. 사주에서 식상생재가 좋은 사람이 주로 금융가의 명이라고 할 수 있다.

 

9. 승도의 명

사주가 身旺無依하면 승도의 명이다. 사주에 공망이 많고 화개인 진술축미가 많으면 승도나 수도인이 된다. 사주의 무기토 일주가 신앙심이 많고, 특히 일지에 유금이 있으면 사종이라 하여 불교신자가 많다.

 

10. 정치가의 명

사주가 官印雙淸인 사람, 정관이 청수하고 관인상생인 사람은 여당의 성향을 띠고, 사주가 신왕하고 식상이 용신이면 야당의 성향을 띠기 쉽다.

 

11. 자수성가의 명

사주가 비겁이 많아 신왕하면 자유 직업이 좋고 빈손으로 자수성가한다. 사주가 재관이 유력하고 일간이 건왕하면 자수성가한다.







일주로 보는 직업운1

 

1. 갑자

풍부한 상상력과 차분한 성격으로 문장력과 예술감각이 있고 기교도 좋다.부드러운 인상과 학식을 지녔으며 언변술이 뛰어나고 지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람이므로 관리나 인사, 총무 등의 부서에 적합하다.

甲은 심사숙고하는 사람으로서 컨설턴트업에도 적합하며 농림업, 원예업, 목재, 제재업, 건축업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다루는 일이 이롭다. 그리고 강직한 체격을 지녔으며 의협심이 강하니 정치가, 교육자, 군인, 경찰 등에도 적합하다.

11. 갑술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다. 재치있고 성실하며 부드러운 인상을 지녔으며 지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람이므로 관리, 인사, 총무 등의 부서에 적합하다. 풍부한 감정과 낭만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재에 밝으니 성직자가 되거나 요식업, 예능, 교육, 의약, 재정계통 등의 일에 적합하다.

甲은 심사숙고하는 사람이므로 컨설턴트업에도 적합하며 농립업이나 원예업은 말할 것도 없고 목재, 제재업에서 건축업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다루는 일도 좋다.

21. 갑신

사람을 부드럽게 대하면서 지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람이므로 관리, 인사, 총무 등의 부서에 적합한 사람이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대인관계가 좋고 언변이 조리가 있다. 또한 부드럽고 온화한 성품도 지니고 있으니 군인, 경찰, 무역업자, 외교관, 운수업자, 교육자 등에 적합하다.

甲은 심사숙고하는 사람으로서 컨설턴트업에도 적합하며 농림업, 원예업, 목재업, 건축업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다루는 분야의 일이 알맞다.

31. 갑오

두뇌가 총명하고 쾌활하다. 일처리가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며 성격이 세심하고 꼼꼼하므로 컨설턴트업도 적성에 맞으며 또한 학자나 공무원, 요식업자 등도 적합하다. 그리고 농림업이나 원예업은 말할 것도 없고 목재업이나 제재업에서 건축업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다루는 일이 적합하다.

41. 갑진

사람을 부드럽게 대하면서 지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람이므로 관리, 인사, 총무 등의 부서에 적합한 사람이다. 명랑하고 쾌활하여 분위기가 밝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면서 진취적인 의욕이 강하다. 이재에 밝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니 금융업, 의료업, 유흥업, 상업 등과 관련된 일에 적합하다.

甲은 심사숙고하는 사람으로서 컨설턴트업에도 적합하며 농림업, 원예업, 목재업, 제재업에서 건축업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다루는 분야의 일이 알맞다.

51. 갑인

甲은 심사숙고하는 사람으로서 컨설턴트업에도 적합하다. 따라서 진학이나 취직 상담지도 등 인생의 안내적인 비즈니스에도 알맞다. 두뇌가 명석하고 외교수완이 뛰어나며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다. 한가지에 파고드는 인내와 끈기가 있으니 외교관, 공무원, 교육자가 되거나 해외 무역업에 적합하다.

또한 농림업, 원예업, 목재업, 제재업에서 건축업에 이르기까지 나무를 다루는 분야의 일이 알맞다. 



2. 을축

온화한 성품이 있으므로 어떤 분야에서도 유능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 주역보다는 남을 보좌해주는 일이 적성에 맞는다. 풍부한 상상력과 번득이는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며, 문장력과 예술적 재능이 있고 이재에 밝다. 성격이 차분하고 세심하니 문학, 예술, 금융, 재정, 건축, 의학 등의 분야에 적합하다. 또한 나무를 가공한 것을 취급하는 펄프, 제지업, 지업사 혹은 양곡, 청과물, 과실 등의 유통 판매업도 괜찮다.

12. 을해

온화한 성품이 있으므로 어떤 분야에서도 유능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 주역보다는 남을 보좌해주는 일이 적성에 맞는다. 부드러운 인상과 다정다감한 성격을 지녔고 세심하고 꼼꼼한 스타일이며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다.대인관계가 좋고 언변술이 있으며 예술적인 감각을 지니고 있으므로 교육자, 의사, 종교가, 외교관, 에술인 등이 되는 것이 좋다. 나무를 가공하는 것을 취급하는 펄프, 제지업, 지업사 혹은 섬유를 취급하는 의류품 제조와 판매도 괜찮다. 쌀이나 잡곡을 취급하는 양곡상, 청과물, 과실 등의 유통판매도 적합한 직업이다.

22. 을유

온화한 성품이 있으므로 어떤 분야에서도 유능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 주역보다는 남을 보좌해주는 일이 적성에 맞는다. 매사에 근면, 성실하고 일처리가 확실하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판단이 정확하며 손재주가 있으니 공무원이나 군인, 경찰관, 법관 등에 적합하다. 펄프, 제지업, 지업사 등 나무와 관련된 분야나 양곡, 화초, 청과물, 과실 등의 유통판매도 적합한 직업이다.

32. 을미

온화한 성품이 있으므로 어떤 분야에서도 유능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 주역보다는 남을 보좌해주는 일이 적성에 맞는다. 학문과 예술적인 재주가 뛰어나고 박학다식하다. 창의력과 수리력이 있으며 인정이 많고 합리적이며 침착하므로 예술가, 의사, 문학가, 기술자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나무를 가공한 것을 취급하는 펄프, 제지업, 지업사 등 나무와 관련된 분야나 양곡, 화초, 청과물, 과실 등의 유통판매도 적합한 직업이다.

42. 을사

온화한 성품이 있으므로 어떤 분야에서도 유능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 주역보다는 남을 보좌해주는 일이 적성에 맞는다. 그리고 자기 주장이 강하고 표현력이 좋으며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다. 예의를 중시하고 남을 존중할 줄 알므로 외교나 무역업, 요식업 등의 일이 적합하다. 그리고 나무를 가공한 것을 취급하는 펄프, 제지업, 지업사 등 나무와 관련된 분야나 양곡, 화초, 청과물, 과실 등의 유통판매도 적합한 직업이다.

52. 을묘

온화한 성품이 있으므로 어떤 분야에서도 유능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 주역보다는 남을 보좌해주는 일이 적성에 맞는다. 그리고 자기 주장이 강하고 표현력이 좋으며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다. 맺고 끊는 결단성이 잇고 추진력이 뛰어나며 외교수완이 뛰어나다. 공무원, 교육자, 외교관, 무역상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나무를 가공한 것을 취급하는 펄프, 제지업, 지업사 등 나무와 관련된 분야나 양곡, 화초, 청과물, 과실 등의 유통판매도 적합한 직업이다.



3. 병인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활동가이다. 언변이 좋고 차분하며 부드러운 인상을 지녔으므로 세일즈맨은 丙의 성질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는 직업이다. 모든 일에 다재다능하고 강인한 체력과 의협심을 가지고 있으니 외교관, 변호사, 교육자, 군인, 경찰, 스포츠맨 등에 적합하다. 불을 이용해서 일을 하는 조리나 도예, 보일러 및 내연기관을 다루는 일, 가스, 석유, 전력, 전기, 광학 등의 분야에 적합하다.

13. 병자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용기가 있다. 하지만 부드러운 인상과 자상한 면도 지니고 있다. 모든 일에 다재다능하니 군인, 변호사, 교육자, 연예인, 스포츠맨 등에 적합하다. 세일즈맨은 병의 성질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는 직업이다. 불을 활용해서 음식을 만드는 조리사, 도예가가 되거나 보일러 또는 내연기관을 다루는 일, 가스, 석유, 전력, 전기, 고아학관계의 직업도 적합하다.

23. 병술

두뇌 회전이 빠르고 세심한 성격이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새로운 것을 늘 추구하고자 하며 아이디어 창출이 뛰어나다. 대인관계가 좋고 이재에 밝으니 의사, 종교가, 연예인, 요식업자 등에 적합하다. 또한 높은 열로 흙을 굽는 도예가가 되거나 보일러 또는 내연기관을 다루는 일, 가스, 석유, 석탄계, 전력, 전기, 광학과 관련된 일이 알맞다.

33. 병신

강력하게 설득해야 하는 세일즈맨은 병의 성질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다. 사교성이 좋고 재주가 비상하며 돈 버는 방면에 특기가 있다. 언변에 조리가 있으므로 공무원, 학자, 금융가, 건축가, 외교관, 정치가 등에 적합하다.불을 활용해서 음식을 만드는 조리사, 도예가가 되거나, 보일러 또는 내연기관을 다루는 일, 가스, 석유, 석탄, 전력, 전기, 광학관계의 직업도 적합하다.

43. 병오

강력하게 설득해야 하는 세일즈맨은 병의 성질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강직한 성격이다. 반면에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한 성품을 지니고 있으니 군인, 경찰, 의사, 교육자가 되는 것이 좋고 전기계통, 유류업 등에도 적합하다. 불을 활용해서 음식을 만드는 조리사, 도예가가 되거나, 보일러 또는 내연기관을 다루는 일, 가스, 석유, 석탄, 전력, 전기, 광학관계의 직업도 적합하다.

53. 병진

강력하게 설득해야 하는 세일즈맨은 병의 성질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정열을 가지고 설득에 임한다는 점에서는 변호사, 교육자, 종교가 등도 적당한 직업이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며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다. 세심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니 군인, 경찰, 공무원, 의사, 농부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불을 활용해서 음식을 만드는 조리사, 도예가가 되거나, 보일러 또는 내연기관을 다루는 일, 가스, 석유, 석탄, 전력, 전기, 광학관계의 직업도 적합하다.

*****

4. 정묘

풍부한 상상력과 예술적인 감각을 지녔으며 두뇌 회전이 빠르다. 아울러 체력과 의협심을 지니고 있다. 성격이 차분하면서 꼼꼼하니 교육자, 군인, 경찰, 의사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음악가, 화가, 서예가 등 예술가가 되거나 전기, 수학, 과학 등의 학문을 하는 것도 괜찮다. 영화계에 진출하거나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을 취급하는 일도 잘 맞는다. 매니저가 된다든가 예능 프로덕션 등의 분야에서 일하는 것도 좋다.

14. 정축

두뇌 회전이 빠르고 조리가 있으며 언변술이 있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번득이는 재치로 아이디어를 창출해낸다.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이니 법조계, 종교계, 연예게, 요식업계, 의료계 등에 적합하다. 음악가, 화가, 서예가 등의 예술가가 되거나 영화계에 진출해도 좋다. 그 밖에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등을 취급하는 일도 좋다. 매니저가 된다든가 예능 프로덕션 등에서 일하는 것도 괜찮다.

24. 정해

공과 사가 분명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풍부한 상상력으로 창작 능력이 뛰어나니 공무원, 종교가(무속신앙), 문학가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火는 예술이라든가 학술문화와 관련되므로 음악가, 화가, 서예가가 되거나 영화계로 진출해도 괜찮다. 그 밖에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등을 취급하는 일도 좋다. 매니저가 된다든가 예능 프로덕션 등에서 일하는 것도 괜찮다.

34. 정유

火는 예술이라든가 학술문화와 관련되므로 음악가, 화가, 서예가가 되거나 영화계로 진출해도 괜찮다. 그 밖에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등을 취급하는 일도 좋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 성실하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부드럽고 세심하며 이해타산에 밝으니 공무원이나 군인, 경찰, 학자, 의사, 금융가, 매니저가 된다든가 예능 프로덕션 등에서 일하는 것도 괜찮다.

44. 정미

두뇌회전이 빠르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민첩한 행동으로 매사를 앞서가는 타입이다. 대인관계가 좋고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며 기계를 다루는 손재주가 비상하므로 학자, 연예인, 종교가, 전산원, 기술자,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火는 예술이라든가 학술문화와 관련되므로 음악가, 화가, 서예가가 되거나 영화계로 진출해도 괜찮다. 그 밖에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등을 취급하는 일도 좋다. 매니저가 된다든가 예능 프로덕션 등에서 일하는 것도 괜찮다.

54. 정사

火는 예술이라든가 학술문화와 관련되므로 음악가, 화가, 서예가가 되거나 전기나 수학, 과학 등의 학문을 하는 것이 적합하며, 영화계에 진출해도 성공할 수 있다. 그 밖에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등을 취급하는 일도 좋다. 두뇌회전이 빠르고 상황판단이 뛰어나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친근감을 주어 외교 수완이 훌륭하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니 공무원이 되거나 법과 관련된 일, 상업, 무역업 등에 적합하다. 매니저가 된다든가 예능 프로덕션 등에서 일하는 것도 괜찮다.





5. 무진

안전, 신용, 신뢰가 밑천이다. 신뢰를 제일로 하는 은행, 보험, 증권업 등에 진출하는 것도 괜찮다. 근면하고 성실하고 다재다능하며 대인관계가 좋다. 또한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강인한 체력을 지녔으며 의협심이 강하다. 정직하고 남다른 끈기가 있으니 농장이나 목장, 토목, 건축과 관련된 일이나 성직자, 군인, 경찰관 등에 적합하고 창고업도 생각해볼 만하다.

15. 무인

안전, 신용, 신뢰가 밑천이다. 신뢰를 제일로 하는 은행, 보험, 증권업 등에 진출하는 것도 괜찮다. 도량이 넓고 성실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한다. 대인관계가 좋고 언변술이 있다. 인내와 끈기가 강하고 외교수완이 뛰어나니 공무원, 외교관, 학자, 무역업자 등에 적합하다. 또한 농림관계나 토목공사, 창고업도 생각해볼 만하다.

25. 무자

안전, 신용, 신뢰가 밑천이다. 신뢰를 제일로 하는 은행, 보험, 증권업 등에 진출하는 것도 괜찮다. 근면하고 성실하고 다재다능하며 대인관계가 좋다. 또한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강인한 체력을 지녔으며 의협심이 강하다. 정직하고 남다른 끈기가 있으니 농장이나 목장, 토목, 건축과 관련된 일이나 성직자, 군인, 경찰관 등에 적합하고 창고업도 생각해볼 만하다.

35. 무술

안전, 신용, 신뢰가 밑천이다. 신뢰를 제일로 하는 은행, 보험, 증권업 등에 진출하는 것도 괜찮다. 근면하고 성실하고 다재다능하며 대인관계가 좋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창조정신이 강하며 자비심과 신앙심이 깊고 희생정신이 있으니 공무원이나 의사, 예술가, 교육자, 종교가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흙에 바탕을 둔 농림관계나 토목공사 등도 적합하며 창고업도 생각해볼 만하다.

45. 무신

안전, 신용, 신뢰가 밑천이다. 신뢰를 제일로 하는 은행, 보험, 증권업 등에 진출하는 것도 괜찮다. 근면하고 성실하고 다재다능하며 대인관계가 좋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창조정신이 강하며 자비심과 신앙심이 깊고 희생정신이 있으니 군인, 경찰, 종교가, 공무원, 교육자, 요식업자 등에 적합하다. 또한 흙에 바탕을 둔 농림관계나 토목공사 등도 적합하며 창고업도 생각해볼 만하다.

55. 무오

안전, 신용, 신뢰가 밑천이다. 신뢰를 제일로 하는 은행, 보험, 증권업 등에 진출하는 것도 괜찮다. 근면하고 성실하고 다재다능하며 대인관계가 좋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창조정신이 강하며 자비심과 신앙심이 깊고 희생정신이 있으니 공무원이나 의사, 교육자, 수산업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흙에 바탕을 둔 농림관계나 토목공사 등도 적합하며 창고업도 생각해볼 만하다.







일주로 보는 직업운2



6. 기사

성실하고 정직하며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해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무직이 적당하고, 특정한 기술을 익혀서 구사하는 직종에 적합하다. 상상력이 풍부하며 문장력이 뛰어나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지니고 있으며 두뇌회전이 빠르므로 문학가나 종교가, 교육자, 학자 등에 적합하다. 또한 흙을 가공하는 직업 즉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 재료 등의 요업관계가 활약하기에 좋은 분야이다.

16. 기묘

성실하고 정직하며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해내는 점에서 일반적으로는 사무직이 적당하지만, 특정한 기술을 익혀서 기계적으로 구사하는 직종이 최고로 좋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세심하고 꼼꼼하며 인내와 끈기가 있으니 군인, 경찰, 의사, 공무원, 농부, 학자 등에 적합하다. 흙을 가공하는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재료 등의 요업관계도 활약할 수 있는 분야이다. 그리고 신앙심이 강하여 종교가가 되는 것도 적합하다.

26. 기축

성실하고 정직하며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해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무직이 적당하고, 특정한 기술을 익혀서 구사하는 직종에 적합하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지니고 있으며 그리고 종교가가 되거나 요업, 농업, 축산업, 요식업, 토건업, 부동산업 등에 적합하다.

36. 기해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전확하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많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외교 수완이 뛰어나다. 성실하고 정직하며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해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공무원, 종교가, 외교관 등이 되거나 상업 또는 농업 등에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사무직이 적당하고, 특정한 기술을 익혀서 구사하는 직종에 적합하다. 己는 흙을 가공하는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재료 등 요업 분야에 활약하는 것도 좋다.

46. 기유

일반적으로는 사무직이 적당하지만, 특정한 기술을 익혀서 기계적으로 구사하는 직종이 최고로 좋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세심하고 꼼꼼하며 인내와 끈기가 있으니 군인, 경찰, 의사, 공무원, 농부, 학자 등에 적합하다. 흙을 가공하는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재료 등의 요업관계도 활약할 수 있는 분야이다. 그리고 신앙심이 강하여 종교가가 되는 것도 적합하다.

56. 기미

일반적으로는 사무직이 적당하지만, 특정한 기술을 익혀서 기계적으로 구사하는 직종이 최고로 좋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남을 웃기는 재치와 말솜씨가 뛰어나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니 종교가, 연예인, 공무원 등의 직업이나 농업, 목축업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흙을 가공하는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재료 등의 요업관계도 활약할 수 있는 분야이다.



7. 경오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정의를 위하여 용감한 행동을 한다.강인한 체력과 굽힐줄 모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세심하고 치밀하며 대인관계가 좋고 활동적이니 관공서나 군대, 검찰, 경찰 등의 국방관계 일이나 의료업(특히 외과의나 치과의), 무역업, 운수업 등에 적합하다. 또한 철강을 위시하여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 등과 관련된 일도 안성맞춤이다.

17. 경진

예리하고 사리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이 밑천이므로 비즈니스가 최고로 적합한 직업이다.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한 성품을 지녔으며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니 교육자, 성직자, 군인, 검찰, 경찰, 자유업, 건축업, 공업(기계) 등의 분야에 적합하다. 금의 성질로 볼때 철강을 위시하여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와 관련된 직업이 알맞다. 또한 금속이라는 점에서 칼 종류도 생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의사가 된다면 외과의사나 치과의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27. 경인

경은 사리에 맞게 행동하는 것을 밑천으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특히 견실하지 않으면 안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공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다. 이해타산이 빠르고 언변술이 뛰어나며 조리가 있다. 인내와 끈기를 지니고 있어서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하는 성격이니 공무원, 외교관, 교육자 등에 적합하고 금융업, 의류업, 무역업 계통이 좋다. 금의 성질로 볼때 철강을 위시하여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와 관련된 직업이 알맞다. 또한 금속이라는 점에서 칼 종류도 생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의사가 된다면 외과의사나 치과의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37. 경자

경은 사리에 맞게 행동하는 것을 밑천으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특히 견실하지 않으면 안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공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정의로운 성격이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창의적인 생각이 뛰어나니 군인, 경찰, 요식업자, 문학가, 예술가 등에 적합하다. 금의 성질로 볼때 철강을 위시하여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와 관련된 직업이 알맞다. 또한 금속이라는 점에서 칼 종류도 생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의사가 된다면 외과의사나 치과의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47. 경술

경은 사리에 맞게 행동하는 것을 밑천으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특히 견실하지 않으면 안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공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정의로운 성격이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창의적인 생각이 뛰어나니 군인, 경찰, 요식업자, 문학가, 예술가 등에 적합하다. 금의 성질로 볼때 철강을 위시하여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와 관련된 직업이 알맞다. 또한 금속이라는 점에서 칼 종류도 생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의사가 된다면 외과의사나 치과의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57. 경신

경은 사리에 맞게 행동하는 것을 밑천으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특히 견실하지 않으면 안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공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 성실하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정의로운 성격이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창의적인 생각이 뛰어나니 군인, 경찰, 요식업자, 문학가, 예술가 등에 적합하다. 금의 성질로 볼때 철강을 위시하여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와 관련된 직업이 알맞다. 또한 금속이라는 점에서 칼 종류도 생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의사가 된다면 외과의사나 치과의 등이 적합한 직업이다.



8. 신미

부드러운 인상과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을 지닌 사람이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언변술이 있으며 외교 수완이 뛰어난 활동가이다. 다재다능한 성격의 소유자이니 교육자, 의사, 사업가, 종교인, 연예인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辛은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등 가볍고 세밀한 金을 다루는 일에 알맞으며 알루미늄 따위의 경금속이라든가 비철금속과 관련된 직업도 알맞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는 용접이라든가 도금, 금속 잡화의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업계도 알맞다.

18. 신사

매사에 성실하고 언변술과 외교수완이 뛰어난 활동가이다. 대인관계가 좋고 리더십이 있어 단체를 통솔하는데 능력이 있고 직관력도 뛰어나니 공무원, 외교관, 무역업, 금은방(귀금속, 장신구 등), 관광산업 등에 적합하다. 辛은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등 가볍고 세밀한 金을 다루는 데 재주가 있다. 알루미늄 따위의 경금속이라든가 비철금속 분야도 좋다. 금속을 가공하는 용접이라든가 도금, 금속 잡화를 제조하는 일도 알맞다.

28. 신묘

이해타산이 빠르고 의협심과 신의가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읻. 언변이 좋고 조리가 있으며 상황 판단이 빠르다. 또한 세심하고 예리하니 금융인, 군인, 경찰, 법관이 되거나 의류업, 의약업 등의 일에 적합하다. 그리고 辛은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등 가볍고 세밀한 金을 다루는 일에 알맞으며 알루미늄 따위의 경금속이라든가 비철금속과 관련된 직업도 알맞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는 용접이라든가 도금, 금속 잡화의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업계도 알맞다.

38. 신축

한번 마음먹으면 끝까지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다. 풍부한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남이 생각해내지 못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에 뛰어나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깊으므로 교육자, 예능인, 요식업자, 의사, 종교가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辛은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등 가볍고 세밀한 金을 다루는 일에 알맞으며 알루미늄 따위의 경금속이라든가 비철금속과 관련된 직업도 알맞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는 용접이라든가 도금, 금속 잡화의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업계도 알맞다.

48. 신해

외교 수완이 뛰어난 활동가이며 표현력이 뛰어나고 언변이 좋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깊고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며 풍부한 감정을 바탕으로 문장력이 뛰어나니 외교관, 종교인, 문학가, 공무원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辛은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등 가볍고 세밀한 金을 다루는 일에 알맞으며 알루미늄 따위의 경금속이라든가 비철금속과 관련된 직업도 알맞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는 용접이라든가 도금, 금속 잡화의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업계도 알맞다.

58. 신유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다. 세심하고 상황 판단이 신속, 정확하며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좋으므로 공무원, 의사, 법관, 기술자 등에 적합하다. 그리고 辛은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등 가볍고 세밀한 金을 다루는 일에 알맞으며 알루미늄 따위의 경금속이라든가 비철금속과 관련된 직업도 알맞다. 또한 금속을 가공하는 용접이라든가 도금, 금속 잡화의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업계도 알맞다.



9. 임신

두뇌 회전이 빠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문장력이 뛰어나다.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지녔다. 대인관계가 좋고 언변이 능수능란하니 디자이너라든지 카피라이터와 같은 직업은 말할 것도 없고 기획부, 선전부 등 두뇌가 필요한 부분에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이다. 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도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다. 예술방면이나 무역업, 종교가, 자유업(특히 물장사) 등에 적합하다. 또한 여러 점포를 가질 사업가 타입이다.

19. 임오

기민하게 상황을 판단하여 일순간에 재치를 찾아내는 두뇌의 소유자다. 따라서 디자이너라든가 카피라이터와 같은 직업은 말할 것도 없고 기획부, 선전부 등 두뇌가 필요한 부분에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이다. 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그럴 경우 연구소나 사무실에서 조용히 업적을 쌓아가기 보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 화려하게 등장한다면 어피니언 리더로 학계를 리드해 나가는 경향이 있다. 매사에 성실, 근면하다. 의협심과 신의가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며 신용과 예의를 중요시 하고 머리회전이 빠르다. 또한 이재에 밝으니 공무원, 군인, 경찰이 되거나 재정과 관련된 분야 또는 음식업, 유통업 계통에서 일하는 것이 적합하다.

29. 임진

기민하게 상황을 판단하며 그때그때 순발력이 있게 대처하는 두뇌의 소유자다. 따라서 디자이너라든가 카피라이터와 같은 창조적인 직업은 말할 것도 없고 기획부, 선전부 등 두뇌가 필요한 부분에는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항상 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정의를 부르짖는 용감한 성격으로 결단력이 강하며 유머와 재치가 넘쳐서 주변 사람들을 재미있게 해주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마음이 넓고 두뇌 회전이 빠르니 군인, 경찰, 연예인, 무역업자, 요식업가 등이 적합하다.

39. 임인

기민하게 상황을 판단하며 그때그때 순발력이 있게 대처하는 두뇌의 소유자다. 따라서 디자이너라든가 카피라이터와 같은 창조적인 직업은 말할 것도 없고 기획부, 선전부 등 두뇌가 필요한 부분에는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항상 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다. 명랑하고 두뇌회전이 빠르며 대인관계가 좋고 외교수완이 뛰어나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성실, 근면하니 외교관, 학자, 요식업자, 공무원, 유통업자 등에 적합하다.

49. 임자

기민하게 상황을 판단하며 그때그때 순발력이 있게 대처하는 두뇌의 소유자다. 따라서 디자이너라든가 카피라이터와 같은 창조적인 직업은 말할 것도 없고 기획부, 선전부 등 두뇌가 필요한 부분에는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항상 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다.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능력이 뛰어나고 의협심과 신의가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를 못한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외교수완이 뛰어나니 예술가, 군인, 경찰이 되거나 유흥업, 무역업 등과 관련된 일에 적합하다. 그리고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잇는 사람이다.

59. 임술

기민하게 상황을 판단하며 그때그때 순발력이 있게 대처하는 두뇌의 소유자다. 따라서 디자이너라든가 카피라이터와 같은 창조적인 직업은 말할 것도 없고 기획부, 선전부 등 두뇌가 필요한 부분에는 빠질 수 없는 존재이다. 항상 지혜가 넘치므로 학자나 연구가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다. 성실하고 자비심이 깊으므로 무관계통 즉 군인, 경찰, 의사, 법관, 종교가 등의 직업을 가지는 것도 적합하다. 또한 사업을 하게 되면 소위 물장사 같은 것이 좋고 여러 점포를 가질 사업가 타입이다.



10. 계유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므로 남을 옆에서 보좌하는 참모역으로는 안성맞춤이며 금융업에도 적합하다.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하고 따뜻한 성품을 지녔다. 강인한 체력과 의협심이 있으며 신의가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언변이 좋으며 활동적이니 교육자, 공무원, 의사, 군인, 경찰이 되거나 기획, 관광업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유통업을 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괜찮고 중개나 용역, 신문, 판매 등 서비스 비즈니스도 적성에 맞는다. 서비스업이라고 하면 다방, 카페, 스넥바, 레스토랑, 요리집은 말할 나위도 없고 청량음료나 우유 등의 음료수 관련업이나 주류업도 이 범주에 든다.

20. 계미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므로 남을 옆에서 보좌하는 참모역으로는 안성맞춤이며 금융업에도 적합하다.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하고 따뜻한 성품을 지녔다. 강인한 체력과 의협심이 있으며 신의가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언변이 좋으며 활동적이니 교육자, 공무원, 의사, 군인, 경찰이 되거나 기획, 관광업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유통업을 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괜찮고 중개나 용역, 신문, 판매 등 서비스 비즈니스도 적성에 맞는다. 서비스업이라고 하면 다방, 카페, 스넥바, 레스토랑, 요리집은 말할 나위도 없고 청량음료나 우유 등의 음료수 관련업이나 주류업도 이 범주에 든다.

30. 계사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므로 옆에서 남을 돕는 참모역으로 안성맞춤이다. 대인관계가 좋고 두뇌가 총명하여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낸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매사에 근면하고 성실하다. 외교수완이 뛰어나고 활동적이므로 요식업이나 금융업, 해외무역업에 적합하고, 공무원이나 교육자 등이 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유통업을 할 경우에는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가장 적당하다. 중개나 용역, 신문판매 등 서비스비즈니스 전반에 적성이 맞는다.

40. 계묘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므로 남을 옆에서 보좌하는 참모역으로는 안성맞춤이며 금융업에도 적합하다.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하고 따뜻한 성품을 지녔다. 강인한 체력과 의협심이 있으며 신의가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언변이 좋으며 활동적이니 교육자, 공무원, 의사, 군인, 경찰이 되거나 기획, 관광업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유통업을 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괜찮고 중계나 용역, 신문, 판매 등 서비스 비즈니스도 적성에 맞는다. 서비스업이라고 하면 다방, 카페, 스넥바, 레스토랑, 요리집은 말할 나위도 없고 청량음료나 우유 등의 음료수 관련업이나 주류업도 이 범주에 든다.

50. 계축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므로 남을 옆에서 보좌하는 참모역으로는 안성맞춤이며 금융업에도 적합하다.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하고 따뜻한 성품을 지녔다. 강인한 체력과 의협심이 있으며 신의가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언변이 좋으며 활동적이니 교육자, 공무원, 의사, 군인, 경찰이 되거나 기획, 관광업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유통업을 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괜찮고 중계나 용역, 신문, 판매 등 서비스 비즈니스도 적성에 맞는다. 서비스업이라고 하면 다방, 카페, 스넥바, 레스토랑, 요리집은 말할 나위도 없고 청량음료나 우유 등의 음료수 관련업이나 주류업도 이 범주에 든다.

60. 계해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므로 남을 옆에서 보좌하는 참모역으로는 안성맞춤이며 금융업에도 적합하다. 부드러운 인상과 온화하고 따뜻한 성품을 지녔다. 강인한 체력과 의협심이 있으며 신의가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언변이 좋으며 활동적이니 교육자, 공무원, 의사, 군인, 경찰이 되거나 기획, 관광업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유통업을 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이 괜찮고 중계나 용역, 신문, 판매 등 서비스 비즈니스도 적성에 맞는다. 서비스업이라고 하면 다방, 카페, 스넥바, 레스토랑, 요리집은 말할 나위도 없고 청량음료나 우유 등의 음료수 관련업이나 주류업도 이 범주에 든다.







생월로 보는 직업운1



 

1. 갑목일간

* 정월

건록월이며 비견에 해당하는 신이 강하게 작용하여 활동적이거나 기술, 예술적인 분야에 적합하며 스포츠업, 기술업, 음식업 등이 좋다. 공동사업을 하거나 회사, 지점, 출장소 등을 설립하여 사업하는 경우가 많다.

* 2월

월지 겁재 및 양인의 달로서 경금과 암합하니 양인가살하여 무관직이 적합하다. 권력기관에 많고 사주가 강하기 때문에 활동성이 강하고 독립심이 많으며 자기의 힘으로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다. 군인, 경찰, 형 집행관, 법조인, 의사 및 간호사가 많다.

* 3월

월지 편재로서 상업과 관련된 일을 많이 하게 된다. 신왕재왕하면 큰 상공업을 하고 월지를 충하거나 공망이 되면 소상인이다. 재정능력이나 수완이 좋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 많이 근무하며 투기사업도 많이 하게 된다. 사주에 역마와 같이 있으면 외교, 통신, 운수, 교통, 관광사업을 하게 된다.

* 4월

식신월이 되며 사주에 임계수가 있으면 사주가 중화가 되어 공직에 근무하게 되고 교육자나 학자 등에 적합하고, 사주가 약하면 농업을 하거나 요식업을 하는 사람이 많다.

* 5월

월지 상관으로서 임계수가 있거나 상관생재 되어 사주가 중화면 기술, 예술분야에 종사하거나 교육자나 학자, 의사, 법관 등의 직업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사주에 火가 많고 水가 적으면 각종 기술직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 6월

월지 정재로서 봉급생활자가 많은데 관공서의 재정 및 금전출납업무, 은행, 증권, 체신부계통에 인연이 많다.

사주에서 격을 이루지 못하고 중화가 안 된 사람은 중소기업이나 작은 영업소 기술직으로 회사원 생활을 하거나 작은 가게를 운영한다.

* 7월

월지 편관으로서 법관, 경찰관, 운동선수 등의 직업이 적합하다. 사주가 중화가 되지 않고 편고되었으면 정육점이나 어물전을 하고 수입품을 취급하거나 기계를 가지고 운영하는 사업이나 자동차 분야의 일을 하게 된다. 또 주류업이나 유흥업소를 운영하기도 한다.

* 8월

월지 정관으로서 사주가 중화가 되었으면 고급 공무원이나 학자, 정치가, 교육자, 내무 공무원 등의 직업을 가지게 되고, 사주가 중화되지 않고 편고되었으면 기술자나 종교 신봉자, 영업기사를 하는 사람이 많다.

* 9월

월지 편재로서 농촌 출신이나 상업을 하는 사업가가 많다. 공망이나 충을 당했다면 작은 상업을 하게 된다.

재정을 다루는 능력이 교묘하고 수완이 좋기 때문에 금융기관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은행, 증권사, 각종 보험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많고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했으면 도박장이나 유흥업소, 투기사업을 하게 되며, 역마와 같이 있으면 여행사, 운수업, 관광업을 하기도 한다.

* 10월

월지 편인에 해당하므로 사립학교 교육자나 부업을 갖는 이중 직업자가 많으며 의료업이나 운수업, 어업, 수산업 등에 많이 종사한다. 임기응변에 능통하고 요령이 좋으며 두뇌회전도 빠르고 재주가 많다. 직업의 변동이 많으며 쉽게 적응하고 쉽게 포기한다. 학생을 상대로 하는 서점, 문방구, 교복점 등을 운영하는 것이 좋다.

* 11월

월지 정인은 생산의 신이라 부르는데 즉 문화, 예술, 학문의 신이다. 기술과 예술, 학문 방향으로 성공하고 문장으로 인하여 이름이 난다. 학자, 교육자, 언론기관, 공무원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예술가나 문학가도 많다. 사주가 격을 이루지 못했거나 중화가 안 되었으면 학원과 관련된 일이나 학생을 상대로 하는 서점이나 문방구, 교복, 각종 학습재료 판매업 등을 하게 된다.

* 12월

월지 정재로서 천을귀인에 임하는 달이다. 명문가 출신이 많고 학자 출신의 집안이나 상인 가문도 많다. 성실하고 보수적이다. 관공서계통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으며 회사에 다니거나 재정계통, 금융계통에 종사하는 사람도 많다. 사주에 불이 있고 통관이 잘 되면 고위급 관료나 학계의 수장이 된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았으면 소상인이나 노점상, 사채업자, 농부, 과수원 경영자 등이 되기 쉽다.



2. 을목일간

* 정월

겁재의 달로서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항공업이나 해운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임업게통 즉 화원, 묘목, 종묘를 취급하는 사람도 있다.

* 2월

월지 건록격으로 자신의 힘으로 성공한다. 사업을 하거나 건축업, 토목업, 각종 건축 재료상, 묘포장, 농업, 임업, 화훼 등을 많이 하게 되며 손재주가 좋아 기술자가 많다.

* 3월

정재월에 해당되어 공무원이나 회사원이 많고 봉급생활을 천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직장에서 경리일을 보거나 농업을 직업으로 하며 채소나 꽃을 가꾸기도 한다. 사주가 중화가 안 되어 있으면 소상인이 되어 되어 각종 상점이나 미용실 등을 하게 된다.

* 4월

사주에 水가 없으면 천한 가문 출신이고 사주에 수가 있어 중화가 되었으면 가문이 좋고 훌륭한 사람이다.

학자 및 교육자, 연구가 등 박사 출신이 많고 예술계통에 근무하는 사람도 많다. 사주가 중화가 안 되어 있으면 농업이나 임업에 종사하며 토목공이나 노동자가 되기도 한다.

* 5월

5월에는 나무가 가뭄을 만났으니 수가 제일 필요하다. 수와 목에 관련된 직업이 가장 적합하니 교육자나 학자, 학생을 상대로 하는 서점이나 문방구, 학원 등과 관련된 직업이 좋고, 어업을 한다거나 꽃가게, 의류업 등을 하는 것도 좋다. 또한 물장사나 유흥업소 등을 하는 사람도 많다.

* 6월

나무가 시드니 수가 필요하다. 학문 및 교육계통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금융이나 재정 계통의 일, 농업, 채소상, 부동산 등과 관련된 일이나 회사의 경리, 소상인 등에 많다. 사주가 중화가 되었으면 석사, 박사 출신이 많고 상공부에 인연이 많다.

* 7월

7월 을목은 관인상생을 하여 통관하는 물이 사주에 있으면 중화되어 학자, 공직자 생활을 하는데 특히 내무, 외무, 농수산부 등에서 일하는 공무원이 많다. 모피 등을 수입하는 수입 의류업, 식품업, 청과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도 많다.

* 8월

월지 편관으로서 사주에 수나 화가 있어 금을 제하거나 통관하면 사주가 중화되어 직업군인, 경찰, 법관, 의사, 형집행관 등의 직업을 가지게 된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으면 정육점, 도살업, 어업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기술자, 용접공, 운전사 등이 된다. 미용업이나 이용업 등과 관련된 서비스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 9월

나무가 시들기 때문에 물로써 도와야 하니 사주가 중화되었으면 관공서에 근무하는 내무직 공무원이나 회사원 등 봉급생활자가 된다. 보수적이며 고집이 세고 사주에 형살이나 충살이 있으면 직업 군인이나 경찰이 되고 농업에 종사하거나 상업에 종사하게 된다.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에 다니거나 활인업 즉 의사나 간호사, 역학자가 되기도 한다.

* 10월

사주에 火가 적당하면 사주가 중화되어 학자, 교육자, 의사가 되거나 고급 공무원이나 농수산부에 근무하는 사람도 많다. 임업이나 비닐하우스 특수재배, 청과업, 묘포장, 의류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미용업에 종사하거나 학생을 상대로 하는 서점, 문구점, 학원이나 또는 노래방, 만화방, 분식집 등을 하는 사람도 많다.

* 11월

사주에 화나 토가 있으면 귀한 직업을 갖게 되나 화토가 없으면 천한 직업을 갖게 된다. 사주가 중화가 되었으면 사립학교 교원이나 학원강사, 체육관운영자, 의사, 변호사 등에 적합하다. 사주가 편고되고 중화가 되지 않았으면 중개인, 무당, 농부, 기술자, 부동산업자 등이 적합하다.

* 12월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중화가 되어 부귀할 수 있으나 화가 없으면 노점상이나 소규모 영세상인에 불과하며 농업이나 투기사업 등을 하게 된다. 사주가 중화가 되었으면 금융, 재정, 은행, 보험, 증권회사 등의 직장을 갖는다.



 

3. 병화일간

* 정월

월지 편인으로서 신왕하고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사업가로 성공하고 재치가 있으며 수단이 좋아 연예계나 유흥업, 의료업 등을 하는 사람이 많으며 두 개 이상의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다. 사주가 신약하면 주로 학자나 학원강사, 사립학교 교사, 사무직, 공무원이 되고 건축업이나 토목업, 목재업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 2월

인수격으로서 월지 목욕에 해당되니 놀이방운영, 문방구, 서점 등을 하는 사람이 많고 학원강사나 교육자, 미용사, 서무 직원 등으로 근무하는 사람도 많다. 전기, 수학,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도 종종 있다.

* 3월

월지 식신으로서 사주에 수목이 있어 중화가 되면 고급 공무원이나 학자, 기술자, 예술가로 두각을 나타내고 중화가 안 되면 식품관계의 분야나 유흥업소, 식당 등을 많이 경영하게 되며 농업이나 부동산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 4월

월지 건록격으로 사주가 매우 신왕하므로 만약 물이 있어 사주가 중화를 이루었다면 공동 사업이나 법계통, 치안업무 등에 적격이고 사주가 중화를 잃었다면 공동사업이나 지점 출장소 등을 설립하며, 대중을 상대로 하는 직업과 기술 관련 직업, 많이 돌아다니는 사업,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5월

월지 양인에 해당되니 사주에 임수가 있으면 양인 가살격이라 하여 군인 장성과 경찰총수, 검사, 판사, 변호사, 의사 등에 적합하고, 사주가 중화되지 않았다면 스포츠맨이나 기술자 등이 되거나 정육점, 도살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 6월

사주가 건조하여 금수가 있어서 중화를 시키면 예술 방면에 소질이 많고 기술분야에 실력이 있게 된다. 팔방미인으로서 초등학교 교사나 예체능 교사, 변호사, 기자, 의사 등 다방면에 종사하게 된다. 사주가 중화가 안 되었으면 웃음을 팔거나 기술자로서 한 세상을 살아가게 된다.

* 7월

사주에 나무와 불이 조화를 이루었으면 사업을 크게 하거나 상업을 하여 큰돈을 번다. 무역업, 여행사, 자동차사업 등 투기성 사업과 브로커 등으로 출세하고 풍류가의 기질이 있어 허풍과 낭비가 심하기도 하지만 뛰어난 말솜씨를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서 재능을 발휘한다.

* 8월

정직하고 보수적이라 나라의 녹을 먹는 공무원이나 회사원 등 봉급 생활자가 많고 주로 금전관리 분야의 일을 많이 한다. 교육자, 학자, 은행원, 증권사 직원, 보험회사 직원 등이 많고, 사주가 중화되지 않았으면 슈퍼마켓이나 구먼가게, 기술업 등을 하는 사람이 많다.

* 9월

사주에 갑목이 있으면 중화가 되어 교육자나 고급 공무원이 되는데, 신약하고 중화되지않았으면 식료품관련 직업, 식당, 전기, 통신, 컴퓨터, 농업 등에 많이 종사한다. 토목업, 건축업, 의료업 등에도 직업이 다양하다.

* 10월

월지 편관으로서 신왕하거나 중화되었다면 군인 장성이나 법률가, 경찰, 정치가, 의사, 교육자 등에 적합하고, 만일 사주가 편고되었으면 건달, 깡패가 되어 유흥업, 운수업, 기술업에 종사하기 쉽다.

* 11월

정관월에 해당되므로 사람이 총명하고 영리하며 예의가 바르고 근면 성실하나 이기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면이 있다. 공무원이나 회사원이 많이 된다. 전기, 통신, 컴퓨터 계통과 공업, 기술, 토목직에도 적합하다.

* 12월

화토 상관격으로 자만심이 강하나 두뇌가 총명하여 팔방미인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두뇌회전이 빠르고 컴퓨터에 관련된 일이나 교육, 기술, 예술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공무원도 많다. 노래를 잘 하고 춤을 잘 추어 연예인 기질이 강하다. 화류계나 유흥업소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4. 정화일간

* 정월

천성이 후덕하고 학문을 즐기며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교육자, 학자, 연구원 등에 적합하고 사주가 중화되어 있지 않으면 서점, 문방구 등 학생을 상대로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다. 수학, 과학, 전기, 컴퓨터 분야에도 재주가 탁월하다. 미술이나 만화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기도 한다.

* 2월

고집이 세고 임기응변에 능하기 때문에 직업도 정상적으로 취득하기 보다는 편법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많다. 학원강사, 사립학교 교원, 변호사, 의사 등을 하는 삶이 많고, 사주가 중화되어 있지 않으면 각종 미천한 직업을 갖게 된다. 서예가, 문학가 등의 직업을 갖는 사람도 종종 있다.

* 3월

두뇌가 빠르고 재주가 있으며 임기응변에 능한 팔방미인으로 다방면에서 재주가 뛰어나다. 기술, 예술방면에 재주가 많고 두뇌를 쓰는 수학, 전기, 과학, 컴퓨터 등에서 이행 속도가 빠르다. 노래, 무용, 서예, 그림 등에 능하고 신왕한 자는 스포츠맨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 4월

사주가 극히 신왕하므로 투기사업을 좋아하고 독자적으로 일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어 개인사업이나 자영업을 많이 한다. 기술, 여행, 운수 등 자기가 직접 움직여 일하는 직업을 좋아한다. 행정직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 재정계통에서 일하기도 한다. 사주가 중화되어 있지 않으면 각종 미천한 직업을 갖게 된다.

* 5월

사주에 금수가 있으면 중화되어 명랑 쾌활한 성격을 가지며 자영업을 많이 하는데 특히 물과 관련된 사업을 많이 한다. 관공서나 재정계통인 은행이나 보험증권회사 등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많고 의사 등도 종종 있다.

* 6월

사주가 허약하니 사주에 나무나 불이 많아 조화를 이루었으면 고급관리나 석박사 출신의 고급인력이 된다.

체질이 약하므로 육체 노동보다는 두뇌를 쓰는 직업이 좋고 식당업, 기술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7월

월지 정재로서 침착하고 정직하며 부지런하다. 공무원이나 회사원 등 봉급생활자가 많은데 주로 금전관리 분야에 종사하게 된다. 상업을 많이 하며 철강산업이나 은행, 보험사, 증권회사 등 금융분야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다. 사주가 중화되어 있지 않으면 소상인이 되고, 철공소, 카센터 등을 하는 사람도 많다.

* 8월

놀기 좋아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기 때문에 투기 사업과 여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 종교사업, 자동차업 등을 많이 하며 각종 상업 방면에 종사한다. 돈을 잘 벌기도 하지만 풍류가 기질이 많아 소비도 심해 저축을 하지 않으면 말년이 고달프다.

* 9월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력과 임기응변에 능하다. 기술과 예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으며, 사주가 신왕하고 중화를 이루었다면 학문이나 전기통신, 원자력과 관계된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교육자나 예술가가 되기도 한다. 춤추고 노래하며 술 마시는 유흥업소에 출입하거나 노동자, 농부 등이 되기도 한다. 여자는 정신력이 약하기 때문에 정신 이상의 위험이 있으며 허깨비가 보이고 신이 들려서 무당이 되는 사람도 있다.

* 10월

정직하고 근면하며 책 읽기를 좋아하는 등 학문에 관심이 높다. 수학과 과학, 전기통신, 컴퓨터 등에 재주가 뛰어나서 이런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학자, 교육자, 관공서 근무자, 봉급생활자도 많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했거나 신약하면 시력이 떨어져 안경을 많이 쓰게 되며 심장병에 많이 걸린다. 허깨비나 귀신을 보게 되어 무당이 되기도 한다.

* 11월

자존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기 때문에 잘 굽힐 줄 모르는 성격이다. 고급장교나 경찰, 법관, 의사, 정치가 등이 적성에 맞는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하여 허약하면 몸이 건강하지 못하고 수액을 입으며 직장이 한미하다. 토목직이나 화원, 건축업 등을 하며 한식집을 경영하기도 한다.

* 12월

점잖고 침착하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모든 삶을 가르치는 교사나 정치가, 의사로서 활인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축산업, 임업, 건축업, 토목업과 관련된 일을 하기도 한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아 약하게 되면 미천한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 또한 몸이 건강하지 못하여 육체적인 노동을 잘 하지 못하고 시력과 심장이 나빠지기 쉽다.



 

5. 무토일간

* 정월

자존심이 강하고 이상이 높으며 욕심이 많아 남의 밑에서 일하기가 어려우니 직업군인, 경찰, 스포츠맨, 법관, 의사, 자영업자 등이 많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거나 火가 없는 사주는 건달, 깡패가 되거나 정육점, 농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미천한 직업을 갖게 된다. 또한 축산업, 토목업, 건축업 등의 일을 하거나 간호사나 법무사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다.

* 2월

월지 정관의 경우로 학문을 즐기고 정도를 좋아하며 편법을 모르기에 융통성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인품이 훌륭하여 공무원이나 교육자, 의사, 국가기관의 수장이나 봉급생활자가 많다. 사주가 중화를 잃고 형충되었으면 소상인이나 남자, 여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과 유흥업소 등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종교를 깊이 신봉하여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다.

* 3월

사주에 갑목이 있거나 중화되었으면 군인이나 경찰, 의사 등이 많이 되며 토목업, 건축업, 농업 등에 종사한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하면 극신왕하게 되면 성격이 강하여 자영업을 하거나 투기사업을 좋아한다.

부동산이나 농장을 경영하는 사람도 많다.

* 4월

매사를 얼렁뚱땅 대충하는 성격이나 임기응변에 능하다. 쉽게 적응하지만 쉽게 변동을 하니 이것저것 많은 일에 손을 대보기도 한다. 학원강사, 사립학교 교원의 직업을 가지거나 서점, 문구점, 농업 등과 관련된 직업을 갖거나 사주가 편고되면 건축업자나 잡역부, 기술자, 운전기사가 적합하다.

* 5월

인정이 많고 봉사정신이 강하고 학문을 좋아하여 교수, 교육자, 학자, 연구원 등의 직업을 많이 가지고, 농업, 상업, 원예업, 토목업, 건축업 등 주로 땅을 이용한 사업을 하게 된다. 사주가 편고된 사람은 육체노동을 하거나 종교계에서 근무하거나 과일상, 채소상을 하는 사람도 종종 있다.

* 6월

회사경영, 출장소 등을 동업하거나 대중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 좋다. 군인, 경찰, 스포츠맨 등이 많고 사주가 편고된 사람은 건달, 깡패, 범죄자, 막노동자, 유흥업소 종사자가 되기도 하는데 돈을 잘 벌기는 하지만 쓰는 데가 많으니 저축을 하지 않으면 곤궁해진다.

* 7월

표현력이 풍부하고 덕성이 높으며 모든 일에 여유가 있는 성격이다. 기술, 예술방면에 타고난 재주가 있으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공부를 많이 하며 석박사 출신이 많고 고급관리나 관공서에 근무하기도 한다. 음악이나 미술, 무용, 문학, 조각 등에 재능이 있어 이런 분야에 진출하는 사람이 많다. 식료품상, 미곡상 등을 주로 하며 여행업이나 금속사업을 하는 사람도 많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하면 작은 식당이나 육체노동을 한다. 여자는 식당에서 조리사나 영양사를 하는 사람이 많다.

* 8월

재주가 뛰어나 팔방미인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어느 분야에서든지 못하는 게 없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기술, 예술분야에 탁월한 재능이 있으며 종교적인 관심도 많다. 기술자나 춤추고 노래하는 유흥업소 종사자가 많으며 초등학교 교사나 중고등학교 실기교사가 되기도 한다. 어학실력이 뛰어나 학원강사나 유아교육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도 많다.

* 9월

사주가 신왕하여 남 밑에 있기를 싫어하고 독자적인 경영을 좋아하여 자영업이나 동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건축업, 농업, 축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홀로 객지에서 상업으로 전전하는 사람도 있다. 사주에 갑목이 있어 소토를 하게 되면 군인이나 법관, 의사 등이 되기도 한다.

* 10월

풍류를 좋아하고 명랑쾌활하여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이성을 좋아하는 편이다. 임기응변의 재주가 있어 중개업이나 브로커, 투기사업 등을 하는 사람이 많으며 식신생재가 잘 되어 있으면 큰 부자가 되거나 큰 사업을 하게 된다. 사주가 편고되면 운수업이나 노동자 생활을 하며 미천한 직업에 종사하는 자가 많다.

* 11월

침착하고 성실하며 노력형이기 때문에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관공서의 공무원이나 회사원 등 직장생활을 하는 삶이 많으며 직장 내에서 금전관리 분야에 근무하거나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 금융계통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사주가 편고되어있으면 소상인이나 노점상, 행상 등을 하게 된다.

* 12월

자존심이 강하고 이기적인 성격으로 농업에 종사하거나 토목업, 건축업, 상업 등의 일을 하는 삶이 많다. 사주에 갑목이 잇어 소토를 하게 되면 군인, 경찰, 의사, 법관 등으로 근무를 하고 사주가 편고되어 있으면 막노동이나 창녀, 중이 되는 수가 있다.



 


생월로 보는 직업운2

 

6. 기토일간

* 정월

인품이 훌륭하고 정직하며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국가의 녹을 먹는 공무원이 된다. 회사원이나 교육자, 학자도 잇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거나 편고되면 武官職이나 농업 등의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

* 2월

사주에 병화가 있고 대운이 순행하게 되면 학문으로 크게 출세하거나 많은 돈을 벌게 되지만 역행을 하게 되면 많은 고생을 하게 된다. 군인이나 경찰, 판검사, 의사 등 생사여탈권을 갖는 권위 있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사주가 편고되거나 병정화가 없으면 소, 돼지를 잡는 도살업이나 정육점, 식당을 경영하게 된다.

* 3월

농사를 짓는 사람이 많으며 사주에 갑목이 있으면 관공서 공무원이 되거나 회사 등에서 봉급생활을 하게 되고 武官職에 종사하게 된다. 사주가 편고되면 농업, 임업, 기술계통의 일을 하면서 생활한다.

* 4월

성격이 조급하나 착하고 성실하다. 학문을 좋아하기 때문에 학자나 교육자가 되거나 서점, 문구점 등을 경영하며, 사주가 편고된 사람은 학원강사와 같은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 5월

자기 주장이 강하고 임기응변에 능하기 때문에 편법적인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외교관이나 변호사, 문학가, 만화가, 인쇄업자, 학원강사 등을 하는 삶이 많으며, 사주가 편고된 사람은 막노동이나 운전, 노점상, 농업, 축산업 등을 하게 된다.

* 6월

과묵하고 침착하기 때문에 농업과 축산업, 종교업에 적합하다. 건축업과 토목업, 삼림업 등을 하는 사람이 많고 군인, 경찰, 스포츠맨 등의 직업을 흔히 갖는다. 편고된 사주는 막노동이나 행상, 농업, 화원 경영 등을 하는 사람이 많다.

* 7월

두뇌가 총명하고 기술, 예술분야에 재주가 탁월하다. 컴퓨터 방면이나 그림과 음악 부분에 재능이 있으며 교육자나 기술자 등에 많고, 편고된 사주는 밤무대나 유흥업소 등에서 일하거나 막노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 8월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중화되어 관공서의 높은 직위에 오르거나 농업에 종사한다. 식당이나 미곡상을 경영하는 예도 많다. 학자나 교육자, 종교 신봉자가 되거나 보석상이나 철물점 등을 경영하기도 한다.

* 9월

사주에 금수가 없고 편고되면 신용이 없고 막노동을 하게 되며 농업이나 축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건축업, 토목업, 삼림업이나 부동산 중개소를 하기도 한다. 젊어서 저축을 하지 않으면 나이 들어 고생을 하게 되니 평소 근검 절약하는 생활태도가 필요하다.

* 10월

근면, 성실하며 정직하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하는 성격이다. 공무원이나 봉급생활자가 많다. 보수적이고 인색한 면이 있어 저축을 잘 하고 낭비가 적다. 사주가 편고되면 소상인이나 행상, 노점상 등을 하게 되고 사주에 형, 충이 있으면 고행을 떠나 운수업을 하게 된다.

* 11월

풍류기질이 있어 소비성향이 강하다. 놀기 좋아하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외교적인 업무와 섭외활동이 적성에 맞고 투기사업이나 부동산업도 적합하다. 농업과 임업에도 소질이 있으며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교육자로도 출세를 한다.

* 12월

신왕하고 독립정신이 강하여 남에게 통제를 당하거나 구속 받는 것을 싫어한다.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중화되어 땅과 연관이 있는 직업을 갖게 되며 교육자나 학자가 되기도 한다. 토지거래 중개인, 스포츠맨이 되거나 농업 등 각 분야에 다양하게 종사하며, 사주가 편고되었으면 가난한 선비가 되거나 막노동을 하는 노동자, 축산업 등을 하기도 한다.

***** 

7. 경금일간

* 정월

풍류를 좋아하고 낭비가 심하다. 사주에 토금이 강하고 대운이 순행을 하면 상공업이나 사업으로 크게 이익을 얻고 큰 부자가 된다. 특히 투기성 사업이나 상업으로도 거금을 번다. 동분서주하여 바쁘게 움직이니 여행사, 무역업, 운수업, 금속공예 방면의 직업에 모두 적합하다. 사주가 편고되거나 중화되지 않은 사람은 소상인이나 행상, 유흥업소 종사자가 되기도 한다.

* 2월

부지런하고 성실하며 정직하다. 금전에 대한 욕심이 많아 인색한 편에 속한다. 공무원이나 일반 직장인 등 봉급 생활자가 많고 보수적이며 소심하기 때문에 작은 일에까지 철두철미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직장 내에서 경리나 금전 취급업무를 많이 맡으며 은행이나 증권, 보험회사 등 금융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았으면 소상인이나 행상, 과일, 채소 등을 취급하는 식품업을 하게 된다.

* 3월

임기응변에 강하고 지구력이 없어 매사 쉽게 일을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학원경영이나 강사, 교사, 언론계, 브로커, 중개인 등 비판력과 직감력, 센스를 필요로 하는 직업이 적당하다. 지구력이 필요한 직업은 적당하지 않다.

* 4월

호걸의 기질과 기품이 있으며 사주에 임수가 있어 불을 제거하게 되면 귀격을 이루고 월지 장생에 해당되므로 군인이나 정치가, 의사, 법관 등으로 출세한다. 만일 격을 이루지 못하면 의를 내세우는 건달이나 하사관, 정육점, 도살업 등의 직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공업계통에 진출하여 불로써 쇠를 다루는 용접이나 선반 같은 일에 종사하기도 한다.

* 5월

사주에 축이나 유가 있어 신왕하고 정관을 만나면 월지 정관에 폐자가 되니 공직생활을 하거나 직장생활을 많이 한다. 사주가 편고되면 사기성이 강하고 공업계통에서 기계를 만지는 기술자가 많이 되며 법관 및 공무원이 되기도 한다.

* 6월

천을귀인에 인수가 임하니 인품이 훌륭하고 학문을 좋아하기 때문에 만학을 하는 사람이 있고, 학자나 교육자, 정치가, 고급관리, 의사, 법관이 되기도 한다. 또는 전기통신분야에 근무하기도 한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고 편고되엇으면 상공업에 종사하고 서점이나 오락실, 문구점 등을 경영한다. 그렇지 않으면 육체노동을 하며 고생스럽게 사는 사람도 있다.

* 7월

건록격으로 극히 신왕하니 사주에 갑목과 정화가 있으면 고위 관리가 되며 군인 장성이나 법관, 경찰 총수, 의사 등을 직업으로 하게 된다. 정화와 갑목이 없으면 일반 기술자나 운전직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다. 식당과 관련된 일을 하기도 한다.

* 8월

양인월에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양인가살격이 되어 군인, 경찰, 법관, 의사 등이 되고 사주가 중화를 잃으면 건달, 스포츠맨, 정육점, 도살업에 종사한다.

* 9월

성격이 급하고 용두사미격이라 한 직종에 만족하지 않는다. 어느 일이든 쉽게 적응하나 쉽게 싫증을 낸다.

농사를 짓는 삶이 많으며 편법적인 강사, 비밀교습소, 브로커 등을 하는 삶이 많다. 사주에 수목이 있으면 고위관리가 되기도 한다.

* 10월

인정이 많고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여 학자나 교육자, 고급공무원 등으로 생활하는 사람이 많다. 식품위생 관련부서나 통신분야에 근무하는 것도 적합하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하고 편고하게 되면 식당이나 주점, 식료품업, 제빵업 등을 많이 한다.

* 11월

금수상관격이 되어 두뇌가 총명하고 재주가 많아 팔방미인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병화가 사주에 있으면 군인, 경찰, 법관이 되기도 한다. 사주에 토가 적당하면 교육자가 적합하다. 기술과 예술에 천부적인 재주를 타고나서 서예, 그림, 기술, 노래, 춤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한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으면 건달이나 노동자로 힘들게 산다.

* 12월

인수가 천을귀인에 임했으니 학문으로 성공하여 공직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다. 사주에 병정화가 있으면 전기, 전자통신, 컴퓨터 관련업무에 적합하며 소방서에 근무하기도 한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았으면 화장터나 묘지관리자, 장의사 등의 직업을 갖기도 한다.



 

8. 신금일간

* 정월

정직하고 정의로운 일을 좋아하며 부지런한 노력파이다. 보수적인 직업, 즉 공무원이 되는 사람이 많고 회사원으로 일하는 사람도 많다.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상업이나 대인관계를 위주로 하는 직업은 맞지 않는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하면 이상은 높으나 현실이 따라주지 않는다. 또 몸이 약해서 어려운 일이나 지저분한 일은 하지 못한다.

* 2월

풍류를 즐기고 이성을 좋하하며 낭비가 심하다. 투기성 사업이나 상업을 하는 사람이 많으며 재정, 금융계통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직장내에서도 경리계통에 일할 경우가 많다. 사주가 편고되면 단순 기술자가 되거나 기능직, 상업을 많이 하며 유흥업소에 종사하는 사람도 많다. 의류업이나 채소류 등을 취급하여 큰 돈을 벌기도 한다.

* 3월

학문을 숭상하고 선비정신이 있으니 학자나 교육자, 공무원, 의사, 법관 등에 많으면 사주가 중화되지 않으면 학원강사, 광산, 보석업, 서점, 문방구, 교복센터 등을 운영하게 된다.

* 4월

법을 지키는 정신이 강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니 보수적이며 융통성이 없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삶임 ㅏㄶ고 정부 산하기관에 종사하기도 한다. 교육자나 의사에게 흔히 볼 수 잇는 사부이며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했거나 편고되어있으면 미천한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

* 5월

시주에 임계수가 있어 편관을 제거하면 군인, 경찰, 법관 등으로 출세하며 의사, 간호사의 직업을 갖기도 한다. 사주가 편고되거나 중화를 잃으면 건달, 작업장 감독, 기능직으로 일하며 정육점과 도살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 6월

사주에 재무창고가 있으니 의식은 충분하다. 보석상을 하거나 금속을 세공하는 세공품을 다루는 직업이 좋다. 학생을 상대로 하는 학원이나 서점, 문구점 경영도 적합하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었거나 물이 필요한 사람은 식당업이나 기술자가 적합하다. 여성은 다방, 단란주점 같은 유흥업소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7월

사주가 신왕하고 임수가 있으면 가상관격으로 조화를 이루어 학자나 기술자가 되며 병정화가 사주에 있으면 군인, 경찰, 공무원, 법관, 의사 등으로 출세한다. 사주가 경을 이루지 못하고 중화가 안 되었으면 기술자로 지내며 재물을 모으기가 어렵다. 도살업이나 주점, 유흥업소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8월

건록격이니 신왕하고 자신감에 차 있어 남의 밑에서 일하기 싫어하며 자영업이나 투기성 사업 또는 상공업을 많이 한다. 임수나 정화가 있으면 중화가 되어 좋은 직업을 갖게 된다. 사주가 편고되거나 중화를 잃으면 기능공이나 미천한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

* 9월

학문을 위주로 하는 직업인 학자와 교육자, 고급공무원, 의사, 변호사 등이 많으며, 사주가 중화되지 않고 편고된 사람은 행상 및 소상인을 하기도 하고 공업 분야에서 근무하는 사람도 많다. 성격이 급하고 고집이 있어서 평생을 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10월

성격이 깔끔하고 신사, 숙녀의 기풍이 있어서 어렵거나 지저분한 직업은 갖지 않으려고 한다.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고급관리가 되며 공무원 등의 봉급생활자가 많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고 편고되었으면 밤무대나 유흥업소, 단란주점, 커피숍 등 물과 관련된 장사를 하는 사람이 많다. 또한 기술, 예술분야에 소질이 많다.

* 11월

성격이 냉정하고 신사, 숙녀로 깨끗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렵거나 지저분한 일은 싫어한다.

화토가 사주에 적당하면 의사, 법관, 교육자 등이 되기도 하나 중화가 안 되고 편고되었으면 신앙활동이나 물과 관련된 장사를 하는 것이 천직이다. 또한 예술계통에도 남다른 소질이 있으니 노래하고 춤추며 서화를 즐기기도 한다.

* 12월

사주가 한랭하기 때문에 병화가 있으면 고급공무원이나 의사, 변호사 등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병정화가 없으면 기능직이나 기술직에 종사하는 경우도 있다. 요식업을 하거나 미천한 직업에 종사하기 쉬우며 장의사가 되거나 화장터 등을 경영하기도 한다.



 

9. 임수일간

* 정월

머리가 좋고 인정이 많다. 사주에 金이 있으면 중화가 되어 학자 및 교육자가 되고 고급 공무원도 가능하다. 신왕하고 무토가 있으면 무관 및 경찰, 법관 등이 되며 병화가 있으면 상업이나 사업가로 성공하게 된다. 이것이 모두 없으면 식당을 경영하거나 기술자로 근무하며 몸이 약하다.

* 2월

두뇌가 좋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기술이나 예술분야에 탁월한 소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직자 보다는 기술, 예술분야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다. 초등학교 교사 및 중고등학교 실기교사를 하는 사람이 많으며 사주가 격을 이루지 못했으면 기능공이나 격이 낮은 예술가 또는 유흥업소 중사자가 되기도 한다.

* 3월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해 남 밑에서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 사주에 갑목이 있는 사람은 정치가나 군인, 법관, 의사 등이 되기도 한다. 이 분야에 진출하면 크게 출세한다. 갑목이 없고 사주가 중화되지 않았으면 천박한 일을 하거나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 4월

풍류가이며 놀기를 좋아하고 대인관계에 능하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 많으며 신문기자나 방송인이 되거나 남녀를 상대로 하는 직업, 유흥업소, 투기성사업, 사채업 등 금전을 이용하는 장사나 사업에 많이 종사한다.

* 5월

근면 성실하며 보수적이고 정직하다. 부지런하고 용통성이 없기 떄문에 공직자가 많다. 경리업무를 다루는 사람이 많으며 은행, 보험사, 증권회사 등 상공분야나 금융계통의 직업이 적합하다. 사주가 중화가 되지 않거나 편고되면 소상인이나 행상, 노점상 등을 하게 된다.

* 6월

사주에 金이 있으면 학자나 교육자, 공무원이 되기도 하고 금목이 같이 있으면 큰 인물이 된다. 사주에 금이 없고 편고되면 몸이 아프고 곤궁하게 살게 된다.

* 7월

사주에 무토가 있으면 머리가 비상하며 자존심이 강하다. 武官職에서 출세하고 학원강사, 교습소 강사가 되거나 서점, 문방구, 놀이시설 등의 업에 종사한다. 사주에 목이 있으면 식당이나 먹는 사업을 하게 되며 운수업에도 종사한다.

* 8월

옛날 선비기질이 있어 학문을 좋아하는데 특히 서양학문을 좋아한다. 학자, 교육자, 고급공무원 등이 좋으며 끈기 있고 바르게 행동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직장생활을 한다. 사주가 편고되고 중화되지 않으면 무당이 되거나 종교, 철학 등에 깊이 빠지기 쉬우며 식당, 유흥업소 등을 경영하는 사람이 많다.

* 9월

사주에 갑목이 있어 제살을 하게 되면 군인, 경찰, 법관 등에서 출세한다. 갑목이 없으면 투기사업이나 건달, 현장소장, 어부, 요리사, 정육점, 도살업, 식당을 하는 사람이 많다.

* 10월

사주에 무토가 없으면 중화를 이루지 못해 물이 넘치게 되니 유흥업소나 물장사 등 화류계에 종사하게 되며 무토가 있으면 스포츠맨, 군인, 경찰, 법관 등으로 출세할 수 있고 갑목이 있으면 식당이나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11월

월지 양인으로서 사주에 무토와 병화가 있으면 양인가살이라 하여 군인, 경찰, 법관, 의사 등으로 출세한다.

토목, 건축업이나 부동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병화나 무토가 없으면 동분서주 바쁘고 상업이나 막노동을 하며 구차하게 살아가는 경우도 있다.

* 12월

월지 정관으로 정부의 공무원이나 행정직, 사무직 등 관공서의 공무원이 천직이다. 병화나 갑목이 사주에 있으면 직위가 올라가고 금수가 많아 한랭하면 토목업이나 농업을 하게 된다.



 

10. 계수일간

* 정월

머리가 총명하고 재치가 있으며 재주가 많다. 기술과 예술계통에 소질이 많으며 상상력이 풍부하여 창작활동을 많이 한다. 특히 손이나 발을 쓰는 기술이 좋아서 무용, 운동, 그림, 문장 등에 탁월한 재능이 있으며 초등학교 교사, 중고등학교 실기교사, 유치원 교사 등의 직업에 적합하다. 사주가 편고되면 육체노동을 하는 등 하찮은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있다.

* 2월

인자하고 베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활인업에 종사하는 것이 좋다. 교육자나 직장인으로 일하는 사람이 많으며 의식이 풍족하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한 사람은 식당이나 식료품 관련업, 유흥업소에 근무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림 그리기와 붓글씨 쓰기를 취미로 하는 사람이 많다.

* 3월

침착하고 보수적이다. 빈틈이 없으며 법을 잘 준수한다. 공무원 직업이 좋으며 종교계,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금이 있어 사주가 중화가 도니 사람은 승진이나 출세가 빠르고 신약한 삶은 주점, 다방, 양어장, 어업 등 물과 관련된 직업을 갖게 된다.

* 4월

사주에 금이 있고 중화가 되면 천을귀인이 있는 자리라 덕이 잇고 보수적이다. 관운이 좋아서 공직자가 많으며 학문으로 성공하거나 상공부, 재무부 등에서 근무하고 직장 내에서도 경리업무를 맡게 된다. 은행, 보험, 증권회사에 종사하거나 상업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격을 이루지 못하면 소상인, 행상, 노점상, 어물전, 주류업 등을 하게 된다.

* 5월

풍류를 즐기고 주색을 좋아하며 많이 벌고 많이 소비하는 성격이다. 언론계, 무역업, 투기성 사업, 유통업 등 큰 사업을 하게 된다. 사주가 편고되고 신약하면 물과 관련 도니 사업 즉 유흥업소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된다. 주로 상업계통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 6월

사주에 金이 있으면 중화를 이루어 살인상생이 가능하여 군인, 경찰, 법관, 의사 등으로 출세하지만 격을 이루지 못하면 몸이 허약하고 신장, 방광이 약해 병원신세를 많이 진다. 물장사라 할 수 있는 다방, 카페, 목욕탕, 여관 등에 종사하는 삶이 많다.

* 7월

금백수청이라 사람이 덕이 있고 인정이 많다. 학문을 좋아하기 때문에 학자, 교육자, 공무원, 정치가 등으로 출세하고 사주가 중화가 안 된 사람은 식당이나 서점, 문방구, 유흥업소 등에서 일하거나 육체 노동으로 어렵게 살아가기도 한다.

* 8월

임기응변에 능하므로 편법적인 일을 좋아한다. 매사를 쉽게 생각하기 때문에 어려운 일을 하지 않으려 한다.

사주가 중화되었으면 교육자, 교원, 학자 등이 되거나 관록을 먹는 삶도 있다.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승진운이 따르고 중화가 안 되고 편고되었다면 신앙생활을 많이 하거나 물장사, 유흥업소에 종사하게 된다.

* 9월

공명정대하고 부지런하며 예의가 바르다. 농수산부 계통에 근무를 많이 하며 어업이나 선박사업, 어물전 등을 하게 되며 봉급생활자도 많다. 사주가 중화되지 않고 편고되어 있으면 유흥업소에서 웃음을 파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 10월

사주에 무토가 잇으면 두뇌가 명석하여 군인, 경찰, 법관, 의사 등으로 출세하지만 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홍등가에서 웃음을 팔거나 막노동 기술자로서 어렵게 살아간다. 사주에 화토가 있으면 상업이나 공무원이 되기도 한다.

* 11월

신왕하고 고집이 센 편이며 남의 밑에 있기를 싫어하고 자영업을 하거나 사업을 하게 된다. 그러나 사주에 화토가 없으면 발전하기 어렵다. 화토가 있으면 공무원이나 상업 등으로 출세하고 토목업, 건축업, 부동산업 등으로 큰 재물을 얻는다. 격을 이루지 못하면 수산업이나 주류업, 식품업, 운수업을 하게 된다.

* 12월

사주에 병화나 무토가 있으면 군인, 경찰, 무관직으로 출세하며 사주가 화토가 없거나 중화를 잃었으면 건달, 현장감독, 농부, 장의사, 묘소관리자 등이 되거나 육체노동으로 생활하기도 하며 부인과 더불어 식당을 하는 사람도 있다.

傷 官 格

이제 드디어 格 중에서 제일 복잡하면서 變化가 많고 또 중요한 傷官格에 접어 들었다.  사실 이 책 저 책 읽다보면 혼돈만 되고 그 얘기가 그 얘기인 것 같으나 실제로 다른 사람의 사주를 앞에 놓고 보면 막막하다.  이게 맞는 것인지 하는 자신도 없고.  
四柱捷經 제 4권에 故 李錫暎 先生의 신변잡담이 나온다.  좀 길지만 인용한다.

庚  己  丁  戊    「이 四柱에 얽힌 옛 말을 한마디 하며 命理學 연구에
午  卯  巳  申     熱中과 意欲을 북돋아 주며 더욱 실감이 나게 하기위해
辛  庚  己  戊    그 당시 사용했던 평안도 사투리를 그대로 적기로 한다.
酉  申  未  午    이 四柱 주인공이 丁印年에 우리 집과의 혼담이 있을 때 일이다.  나의 祖父님께서 우리 누님과 이 사주 주인공의 宮合을 보시고 나의 아버님께 하신 말씀이 『얘, 이 청년이 지금은 돈도 있고 영망도 있고 학교도 중학까지 나왔으니 나무랄 데가 하나도 없으나 短命한 것이 흠이야.  거기에 혼사하지 말라.  만약 하면 길례(吉女- 누님의 애명)가 30을 못 넘어 과부가 된다.  그러니까 안 하는 것이 좋을꺼야』라고 하셨다.  그러나 現實에 좋은 사윗감을 놓치고 싶지 않은 것이 나의 父親님과 어머니의 심정이었고 또 누님도 매우 그 곳에 출가하고 싶어 했기 때문에 결정짓기로 하고 마지막으로 祖父님의 승락을 청하였을 때의 일이다.  조부님께서는 『허-. 命은 할 수가 없구나.  너희들이 평소에는 내 말을 잘 듣더니 왜 이번에는 그렇게도 안 듣느냐.  쟤(누나를 가르킴)가 八子에 三十전에 과부가 될 八字, 그 청년은 서른 셋을 못 넘기는 八字고 보니 기여코 八字를 못 이겨 그러는구나.  이것이 곧 天이 定한 배필인가 보다.  이 다음 네(누님을 가르킴)가 일을 당하고 나서 나의 사당앞에서 울부짖으면서 통곡할 것을 생각하니 참 가엾구나.  안 하고 하는 것은 너희들 마음에 있는 것이 아니겠냐』라고 말씀하셔서 혼인은 성립된 것이다.
그 후 財産과 부부정에서는 부러울 것없이 행복하게 살았는데 자손에 대해서는 애가 나면 죽고, 나면 죽고하여 6남매를 낳아서 모조리 실패를 하다가 己印年 九월 十四日에 生男하고(키웠다),  同年 十二月 三十日에 별세하고 말았다.  
祖父님은 이미 2년전인 丁丑年에 작고 하셨고 누님은 己印年에 喪夫하여 과연 조부님의 사당앞에 가서 울부짖으며 통곡하는 누님의 모습이 지금도 나의 눈에 훤하고 귀에 쟁쟁하게 들려 오는 것 같다.
그런데 또 한가지 놀랐던 것은 金善瀯 先生의 이 사주에 대한 감정에 대해서이다.  己卯年 음력 七月 어느날이었다.  
나는 나의 친구 주세와 함께 그 당시 四柱에 名人이라고 소문이 굉장히 높이난 金 先生님을 찾아 간 일이 있었다.  가서 보니 眼盲(장님) 한 분이기에 내심으로 『눈 먼 사람이 보면 얼마나 잘 보겠느냐』싶었다.  첫 대뜸 친구가

『 나, 四柱 한장 보아 주우.』
金 : 『 四柱를 불으시요.』
친구 : 『 丙辰 辛丑에 壬申 壬寅 이외다.』
金 : 『 자세히 들으시요.』하더니 『 부친은 蹇脚이요 英妻는 眼盲이라, 何以一家에 不具가 數多냐』하고 문장으로 부르는 바람에 감탄했다.

사실 친구의 부친이 다리를 절었다.  그러나 妻는 眼盲이 아니었다.  그래서 나의 친구는 말하기를,

친구 : 『 부친은 사실 건각이요 하나 妻는 그렇지 않수다.』
金 : 『 辛巳年에 가보시오』

그 후 과연 辛巳年에 眼盲이 되고 말았다.

그 친구가 보고 난 다음 나의 妹兄 四柱를 불러 주었더니(妹兄께서는 四柱보는 것을 상당히 좋아했기 때문에) 대뜸 하는 말이

金 : 『 이것 뭐 죽은 四柱를 다 불라구 하우.』
나 : 『 죽기는 왜 죽어요.  살아있는 분인데요.』
金 : 『 허-참.  딱하시군.  지금 살아 있는 것은 나도 알고 있소.  하나 이제 몇 달 안가서 죽는데 금년(己卯)를 못 넘길꺼니, 하다못해 서유달(섣달) 그믐날 죽어도 죽을 것이니.  十二月 그믐날 못 넘겨 사는 걸 가지고 四柱는 무슨 사주를 본다 말이요.』

하고 보아 주지를 않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 四柱를 불러 주었더니,

金 : 『 이 다음 南方에 가서 四柱보아 먹을 사주요.  사주보면 이름 높이 날거요』라고 말하여 주었다.

그 후 祖父님 말씀과 金先生님 예언이 모두 정확하게 맞았는데 그 眞理는 살 수가 없어서 약 10여년이 지난 날에서야 겨우 그 신묘한 理를 알게되어 이에 그 四柱를 쓰게 된 것이다.」

■ 傷官格
  官은 傷하고 그것에 대한 의미는 앞에서 얘기 한 바가 있지만 그 좋은 점으로 매우 身强하였을 때는 泄精英이 되고, 財가 있으면 食傷은 財를 생하고 그 財는 官을 生하니 官은 상하지 않고 또 그 官은 인수로 행해 자신을 生하므로 오히려 좋아지는 일도 많은 것이다.

■ 상관이 인수를 보면 말 할 것도 없이 귀하다.  또 상관에 財가 없으면 필히 가난하다.

■ 상관이 官을 보면 그 화가 100여가지나 일어나나 傷官傷盡하면 기묘하다.

■ 金水 상관에서는 조후 때문에 官을 오히려 좋아하고(身旺해야) 火土 상관에서는 傷盡시켜야 마땅하다.

■ 眞傷官은 傷官, 假傷官은 인수運에 必滅

傷官用印格 : 身弱에 食傷多. 혹은 官殺多인 경우.
    用劫格 :   ■   財多
    用傷官格 : 身强에 官多
    用財格 :    ■    印多
    用殺格 :    ■    비겁多
病療說로 이해하면 외울 필요도 없을 것이다.  

申   甲   丁   壬        子平書를 번역한 沈載烈 先生의 사주이다.  용감
未   午   未   申        하게 자기 사주를 연해자평정해를 번역하면서
                         적어 놓으셨다.  未中 丁火가 투출하여 상관格
甲 癸 壬 辛 庚 己 戊     을 이루어 申중에 뿌리박은 壬水를 用神으로 한
寅 丑 子 亥 戌 酉 申     다.
    水         金        이름하여 眞傷官用印格이다.  전형적인 財多身弱
사주의 구성을 보이고 있다.
運이 金水로  흐르니 30세 정도 까지 상당히 안 좋다가 亥運인 30대 중반에 用神 壬이 祿地를 만나고 亥未合木으로 身弱사주가 강해져서 상당히 좋아졌을 것이고 壬子大運은 用身이라서 좋지만 子申合水하고 水가 태왕해서 木이 표류할 위험은 있다.  다행히 己土지만 강한 土가 어느정도 막아주었을 것이고 甲寅大運부터 病인 土를 치료를 하니 훨씬 더 좋아질 것 같다.
여기까지 필자의 해석이었다.
어떤 사주를 공개하는 것이 이런 위험이 따른다.  格을 보고 대운을 보고 하는 것이야 뭐 괜찮겠지만 六親관계. - 특히 女子問題등은 영락없이 노출되는 것 같다.  정신과의사에게 환자들이 와서 자기 비밀을 얘기하는 것도 그 醫師가 자기 비밀을 절대로 남에게 말하지 않을 때라는 믿음이 있을 때 가능한 얘기이다.四柱를 아는 사람에서 자기 四柱를 공개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은 그 무서움을 좀 안다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많은 정치인들이 사주가 2-3개씩이 된다.  김대중氏의 사주는 더 많은 것 같고.  金日成의 四柱도 그렇게 노출하였을 리가 없을 것이다.  꼭 믿지는 않지만 혹시 모르므로.

■ 假傷官格
  身弱한 眞傷官格의 반대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원래는 월지가 비견, 겁재로 月支지장간 중 傷官이 천간에 투출하는 것을 얘기하였으나 넓게는 身旺한 四柱가 傷官을 用神으로 쓰는 것을 얘기한다고 알아두자.

癸  壬  壬  壬        壬日柱가 子月로 양인을 놓고 子辰合水로 時支의 印
卯  子  子  辰        木하나에 모든 힘이 집중되어 用神이 된다.
                      甲寅乙卯 마을 運에 온갖 학문에 뛰어 났으나 큰 벼
戊 丁 丙 乙 甲 癸     슬에 못 오르는 것은 天干에 木이 투출하지 않았다
午 巳 辰 卯 寅 丑     설명이 되며 丙 대운 庚午年에 水火가 교전하고 汪
                      水가 入墓하면서 사망하였다고 한다.

앞의 이 석영 先生의 매형 四柱로 돌아가자.
庚  己  丁  戊         己 일주가 己月에 출생하고 巳의 지장간 戊庚丙중
午  卯  巳  申         월■시■년간 순서로 찾아보면 庚金이 투간되어
                       있다.  年月의 巳申의 刑이 되면서도 合이 되어
辛  庚  己  戊         水로 변한다 - 여기까지는 명리학 1-2달 공부한
酉  申  未  午         사람도 다 알 것이다.
                       그럼 이 사주가 신강이냐 신약이냐.  신강해져 가상관격이 되어 庚金이 용신이 되나,  신약해져 庚金이 病이 되나 하는 문제이다.  필자는 이 문제로 한참을 고민했다.  巳月 인수月 출생이어서 得令하였고 신강신약이 애매하면 보통 신강으로 보는데...
이제야 좀 알 것 같다.  巳 중에 庚金만 안 투출하고 丁火대신 丙火라도 투출했으면 巳申合水가 되더라도 신강했을 것이다 - 이렇게 천간으로 투출된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身弱이 되고 眞傷官格이 된다.  眞傷官格에 傷官運 - 그것도 祿地에 있는 강력한 庚申 대운이 와서 사망했다는 것은 그렇게 어려도 명리가 아니다.  그 年은?  庚辰年 戊寅月 庚辰日(己印年 12월 30일이나 입춘 이후 이므로)에 사망했다고 한다.  이 책의 중간 부분에 死亡과 수명에 대해 따로 정리한다.  가장 중요한 2개의 요점은

① 假傷官格이 印綬운을 만나 用神이고 壽星인 食傷을 치거나,

② 眞傷官格이 傷官운을 만나면 必滅이라는 것이다.  

하나 더, 天干에 투출되어 있는 지장간이 힘이 강력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자기가 똑똑하고 실력이 있으면 뭐하나 흑인이면 - 白人이어야지.  심각한 인종차별을 눈으로 확인한 美國에서 하는 말이다.  그 중에서도 앵글로 색슨이어야지.

20. 死 亡

참 어려운 문제에 와 있다.  그 사람이 언제 죽느냐라는 것을 안다는 것인데...  어느정도는 알 것 같다.  

乙  癸  庚  壬      집 사람이 슈퍼에 가서 ‘그것이 알고 싶다’라는 것을
卯  卯  戌--辰      빌려왔다.  매일 한진희가 암에 걸리고(동료인 한진희
45 35               박사에게 미안) 큰 딸이 의사로 나오는 드라마만 빌려
乙 丙 丁 戊 己      보더니, 남편 생각해서 비디오도 빌려 오는 모양이다.
巳 午 未 申 酉      宮合에 대한 얘기이다.  위의 女子가 93년 8月에 자동차 사고로 死亡한 모양이다.  아니 그렇다고 강원도 속초에 사는 그 남편이 1년 이상이나 이상한 짓을 하는 것을 10분 이상이나 방영하고 있다.  끌까하다가 위 宮合에 대해 뭐라고들 하나 참고 들었다.
癸日生이 戌月에 태어나서 月令을 못 믿고 時에 있는 그 印는 강력하게 이루면서 傷官으로 변하였고 癸水는 辰이라는 水의 庫에 간신히 풍조하고 있다.
        화(+)  
                  토(+++)
목(++++)      
                  금(++)  
       수(+)

이런 정도 힘의 균형이 될 것이다.  辰戌 沖하고 있으면서 傷官化하고 年柱에 劫財도 뜨고 있으니 집안은 별로 볼 일 없고 어머니 혼자 간신히 이     아니 이 四柱의 주인공에서 힘을 주고있다.  격을 따지면 眞傷官, 用印格이 된다.  雜氣■■하는 것은 필자는 조잡한 생각이 드니까.  眞傷官 用印이 대운이 金火로 남방운에 가 있고 그것도 개두절삭은 아닌 羊刃의 丙午 大運이고 그것은 財라 중도이상의 身弱四柱가 印星에 의지하다가 강력하게 財운에 들어오면 「眞傷官用印이 財운을 만나면 必減」이라는 격언대로 위험한 것이었다.  또 午는 癸에서 絶地이다.  그러면 왜 癸酉年에 死亡했나.  丙午年정도면 설명하기도 좋을텐데...  卯酉 沖으로 食神인 壽星을 沖해서 그랬을 것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위험하다.
■ 日元이 無氣하고 死絶地에 임하면 주로 死亡하며, 日元이 有氣하고 死絶地에 임하면 주로 吉하다.
  (무릇 壽元을 논함에 먼저 日元의 有氣와 無氣를 보아야 하며 만일 日元이 有氣하면 格局의 用神을 보아야 한다.  財官格의 運이 財官死絶地에 임하거거나, 傷官格의 運이 傷官死絶地에 임하면 비록 旺運中에 있더라도 반드시 壽元에 막힘이 있다.)

■ 원래는 福命을 다시 보아야 한다.  福命이 厚하다는 것은 年柱에 生旺을 얻는 것으로 그와같은 命造가 있으면 福이라고 한다.  旺運을 경과하기 전에는 비록 死絶地를 행하더라도 죽음에는 이르지 않는다.  비유하건대 꽃나무가 꽃술만 있고 피지 않지만, 만약 활짝 핀 뒤에 비바람을 맞으면 生氣가 끊어지고 꺾여 떨어지니 사람의 운명도 이와같다. - 이 것이 三命通會에서 이미 發過한 것과 發過하지 못한 것을 말 한 것이다.

■ 用神이 손상되면 두렵다. - 장수하지 못 한다는 것은 즉 用神을 손상함이다.  眞傷官格用印에 財가 무섭다고 하는 것이나 假傷官格에 印인 효신(편인)이 무섭다는 것이다.  用神을 손상함이고 財多身弱 사주에 다시 財運이 올 때 무섭다는 것도 같은 얘기이다.

■ 만일 食神이 制殺하고 運이 食神에 돌아오며 入墓하거나 혹 효신이 와서 치면 곧 죽게 된다.  
  (食神 運에는 원래 잘 안 죽는다고 알려져 있고 食神이 生旺하면 장수하지만 효신(倫神)을 만나면 좋지 못하며 만약 偏財가 島神을 구조하지 않으면 목숨이 서리맞은 풀과 같다고 한다.)

위의 글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1. 日干이 無氣한데 死絶地
2. 用神이 손상. (身弱에 財, 身旺에 印綬)
3. 食神을 偏印이 와서 치는데 偏財의 도움 없을 때.

그러면 앞의 사주는 1, 2, 3번에 다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그럴 듯 하지 않은가.
하나 더 있다.  앞 부분에서 많이 연습한 白虎殺이 그 것이다.

4. 白虎殺이 刑沖을 만나면 해당 육친이 凶死한다.
각 해당하는 육친별로 표를 만들어 놨다.  그리고 命理正宗, 淵海子平, 滴天髓 에서 死亡과 수영에 대한 것을 발췌해서 인용해 놓았다.  초보자는 읽지 말기를 바란다.  골치만 아파지니까.



참고)
1. 命理正宗 格局生死總歌

「무릇 格局이란 다 스스로 定한 規格이 있지만 간략히 그 원리를 一論해 보려 한다.  인수가 財를 보고 財運으로 行하며 다시 인수를 쓰는 명조가 인수의 死絶地를 본다면 황천객이 될 것이다.  만일 柱中에 비결이 있다면 다행히 구제해 줄 것이지만 正官이 殺이 비견을 傷하고 傷官이 生財하며 刑沖破害되었는데 아울러 歲運이 이와 같다면 반드시 死亡할 것이다.
正財傷財가 비견을 보면 分尊할 것이니 불리하고 또 세운이 沖合한다면 반드시 死亡할 것이며, 상관격에 財旺身弱하고 官殺이 혼잡되며 羊刃운을 또 만났다면 반드시 死亡할 것이다.  
拱祿格이 刑沖되고 ? 實되거나 日祿歸時格이 亡殺官星을 본다면 반드시 死亡할 것이다.  其他의 諸格도 四柱에 亡殺이 있고 세운이 병림한다면 또한 忌하는 바이니다.  이상은 다 그 개요를 말했을 뿐으로 간단한 말로써 단언할 수는 없는 것이다.」


2. 淵海子平 格局生死引用
  
「 무릇 格局이란 스스로 定論이 있거니와 이에 생략하고 生死에 관한 것을 말하고자 한다.

① 印綬격은 財를 보고 다시 財旺運으로 行하고 死絶地에 임하였다면 반드시 황천객이 될 것이다.  만일 柱內에 比肩이 있다면 다시 回生할 가망이 있으나 경중을 살펴야 한다.(身弱用印에 財오면 印 피습)

② 傷官格의 四柱는 財旺身弱한 경우 官殺이 重見하면, 그리고 官殺이 혼잡沖刃 되었다면 세운에서 다시 官星을 만나는 때에 반드시 死亡할 것이니 혹 活生한다 하여도 殘傷이 있을 것이다. (■극루교가)

③ 正官格이 亡殺을 보고 또 傷官이 있어서 刑沖破害 되었다면 歲君大運의 傷官과 刑沖되는 때에 반드시 死亡할 것이다.

④ 正財와 偏財格은 비견과 겁재양인이 겁탈하고 다시 세운이 沖合하는 때에 반드시 死亡한다.

⑤ 공록공귀격은 진실되고 官星이 沖刃되는 세군대운에 死亡할 것이다.
   日祿歸時格은 刑沖破害되고 亡殺을 보며 아울러 다시 官星이 空云沖刃되면 반드시 死亡할 것이니 殺官을 大忌하는 바 세운에 相升되는 때에 필히 死亡할 것이다.
   其他의 諸格은 殺과 嗔實을 忌하는 바 세운에 병임하면 必死할 것이요 諸凶神이 모이고 印綬가 공망되며 君格墓病死官 등의 諸殺이 會集되면 十死九生의 死運이다.

⑥ 官星이 太過하고 財多身弱하면 그리고 元命에 亡殺이 있는데 身輕하면 救解하는 五行이 있으면 吉하나 구조자가 없으면 凶하다.  金이 多하면 夭折하고 水盛하면 病人이요 火多하면 ?恩한 바 太過不及함이 또한 如此하니 理致를 따져 生死를 要決함이 可하다.」

3. 滴天髓 何知 ? 中

「何知基人壽 性定元神厚」
-- 자평서에서 다 설명을 해 논 것을 명리정종에서 그대로 쓰고 있고 적천수에서 5개의 글자로 간결하게 요약해 놓고 있다.
性定元氣厚 : 性定하고 元神이 두텁다는 의미이다. -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性定이란 四柱가 결함이 없고 편고됨이 없는 것을 가르키고, 元神이 두텁다는 것은 精氣, 神氣가 완전한 것을 가르킨다.  官星이 絶地에 있지 아니하고, 財星이 滅하지 아니하고, 傷官이 有氣하고, 身弱印旺하고, 用神이 有力하고, 時上에 뿌리가 있고, 運에서 絶地를 만나지 아니하면 다 元神이 두텁다고 한다.

21. 例 - case vignette

어떤 자기 이론에 대해서 임상적으로 例를 들며 설명을 하고 그 주장을 설득력있게 제시하는 것을 臨床例라고 한다.  특히 통계적으로 증명해서 어려운 사실을 얘기해야 하는 精神分析 理論이나 性治病 理論 등에 아주 잘 쓰이는 방법이다.  分析乙夫 제대로 한 지도 專門醫되고 나서 3년째 부터 시작했으니 벌써 8년째인가.  그 골치아픈 논문들을 들여다 보고 외국의 유명한 分析學者들을 초청해서 일주일 내내 세미나를 하고 그 많은 시간을 들여서 工夫를 했지만 正式 分析家의 자리는 이 나이에 이미 늦었다.

Strand 라고 미국에서 제일 크다는 중고 책방을 발견했을 때 그 기쁨은 대단했다.  1948년, 1953년 Kinsey 보고서 1965년, 1970년 Masters & Jones 의 그 유명한 책들을 Barns & Noble에 가서 특별 주문을 해도 그런 책 더 이상 없다고 주문서만 돌아오고, Mcgrnaw Hill 출판사 직영 서점에 가서 주문 -3주일 만에 구할 수 없다.  Dr.Ellen 에게 얘기 했더니 도서관에 가서 복사하란다.  자기 책 빌려 줄 생각은 안 하고...  Dr.Helen만 해도 오자마자 자기가 쓴 책을 7권 주었는데...  워낙 醫學책 값이 비싸다고 하니 아끼는 것이야 뭐 할 수 없다고 해도...  그러다가 그 Strand 책방을 발견하였다.  첫날 그 구하기 곤란한 책들이 이쁘게 순서대로 꽂혀 있었을 때의 감격.  $150 달래도 순순히 주고 샀을 책이 $5 ~ $10에 판매했다.  臨床性醫學에 대한 많은 책들 -- 20세기 초에 Havelock Ellis가 쓴 ‘Studies in the Psychology of sex’라는 1000페이지 넘는 2권 짜리 책도 간신히 구했다.  1942년도에 마지막으로 인쇄된 책이다.
그러다 보니 옆에 눈에 뜨이는 책이 精神分析 책들이다.  안 살수가 없었고, 정신분석 論文등이 좌르르 실린 그 예전 유명했던 저널이 코넬의대 도서관에 그냥 꽂혀 있다.  1920년대 Freud 論文들.  Karen Honey, Helen Dentsch 등...  그것도 부족해서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과 도서관을 찾아 들어가 뒤지고, 한국에서는 구경도 못하던 자료들이 여기는 그냥 눈에 띄인다.
그건 그렇고..  이 四柱책은 빨리 치워 버려야 할 텐데..  아무리 짬을 내서 쓴다고 해도 뭐 하고 있는지 모를 때가 있다.  시작한 것이니까 定理하고 있는지 모를 때가 있다.  시작한 것이니까, 정리하고 이제는 안들여다 볼 생각으로 쓰기 시작한 것이니까.  A kind of digense -- 이런 방어기전을 뭐라고 하나...  작년 재작년이 참 재미 있었던 것 같다.  서울대에서 전공의등 파견나오면 그 달 안에 온갖 지식을 넣어 준다고...  그래서 神經精神科 선호도가 1등이 었었는데...  한 진희 先生 말대로 그것도 한 때 이었던 것 같다.

却說하고-- 金奉俊 先生의 부인 四柱에 대해 말하는 易學에서 설명해 놓은 것을 좀 길지만 引用한다.
처음 명리학 工夫를 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 지지리도 못난 남편
   己  戊  戊  壬
   夫  戌  申  午

여보, 그 동안 당신 사주를 모르고 살았었지, 위에 있는 사주가 당신의 사주인데, 내 이 사주보고 깜짝 놀랐소.
왜냐하면 말이 7월 생일이지 사실은 처서도 아직 멀었고 입추 바듯 지난 7월 초 이틀 생일인데 이 때는 더위가 아직 남아 있고 하여 헉헉거리고 있을 때요.  그러므로 日干戊土 당신은 더위에 지칠대로 지쳐 흙은 흙대로 갈라 터지고 흙먼지만 폭삭폭삭 일으키고 있으니 죽을지경 이구려.
이러한 때는 장대같은 비라도 쏟아져 바싹 마른 흙을 촉촉히 적셔 주어야 겠는데, 年干에 壬水라고 하는 물은 있지마는 이것은 새발의 피도 안될 만큼 있으나 마나 하고...  그래서 할 수 없이 가색격(稼色格)으로 라도 만들어 보려고 백방 노력해 보았으나 月支에 申金이 있으니 이것은 水의 장생터가 되고 또 申中에 壬水가 있어 가색격도 안되는데 이것이 놀랄 수 밖에 없는 문제거리지요.
왜냐하면 이 月支申金만 없었더라도 土로만 뭉쳐진 기색격이 되어 전주이씨 왕손가문에 명걸(明傑)이 하나 나올 뻔 했으니 놀랄 수 밖에 더 있겠소.  이렇게 가색격이 안된 것을 지금 따진들 무엇하겠소 마는 기가 막히게 흐르고 있는 대운이 아까와서 그러오.
가색격에 火土運을 만나면 천마리 나르는 봉황 가운데 그 중에서도 봉황의 으뜸이 되어 천하를 호령한다는 말이 있는데 그만 申金이란 놈 때문에 가색격을 놓치고 말았으니 이보다 원통한 일이 어디 있겠소.  아마 그쯤 되었으면 나같은 놈을 만나지도 않았겠지만...  어쨌든 안된 것은 안된 것이고 된대로만 봅시다.
본래 7月戊土는 입추가 지났다 하여 한기(寒氣)가 들어오는 때 이므로 양기(陽氣)가 衰하니 丙火, 癸水, 甲木을 쓰라고 했지만 이 사주에서는 양기가 쇠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도 양기가 남아 있어 문제가 됩니다.  天干에 더 있는 月干戊土와 日干戊土, 時干己土 모두는 年支에 있는 年火에 뿌리를 박고 있는가 하면 日支에 戌이라는 火의 창고까지 끼고 있으니 火가 약하지, 戊土 당신이 약했던 것은 결코 아닙니다.
자, 그러고 보니 土가 꽤 많군요.  日干戊土 당신을 중심으로 하여 土를 찾아가 보니 年支午中에 己土가 있고, 月干戊土에 月支申中에 戊土가 있으며 日支戌中에 戊土와 時干에 己土, 時支未中에 己土하여 모두 7개나 있으니 이것이 당신의 형제인 즉 당신네 형제가 모두 몇 입디까?  당신까지 포함하여 8남매였지.  아들 둘에 딸 여섯, 거기에다 공교롭게도 당신은 쌍둥이였는데 쌍둥이 중에서도 당신은 동생이었으니 日干戊戌이 당신이고 月干戊土는 당신보다 위에 있은 즉 당신의 언니인데, 지금 온양에 살고 있는 언니를 말하는 것이라오.  그런데 그 온양언니는 앞으로 잘 살거야.
왜 그런가 하면 月干戊土 온양언니는 그 밑에 申金을 깔고 앉아 있는데 그 申金 속에는 水壬이라는 偏財가 들어있어 상업으로 돈을 벌게 되는데 그 財는 偏財라고 하여 어차피 장사꾼 돈일 것이고 또 큰 돈, 몫돈이라고도 하는데 어쨋든 62살 부터는 잘 살꺼야.  그 언니도 사실은 운이 참으로 늦게 들어오는 거지... 그래도 괜찮아.  고생한 보람은 있고 또 돈을 만져가며 고생을 하니까.
그러나 당신은 같은 쌍둥이라도 언니만은 못하오.  왜냐하면 日柱가 戊戌이라는 土 뿐인데, 여기에는 언니처럼 水라는 물이라도 갖고 있어야만 장사도 하고 돈도 만져가며 사는 것인데 당신에게는 새 찍어 먹을만한 물 한방울도 없으니 말이요.
그래서 당신 생전에 그렇게도 가난했고 그 모자락스러운 가난을 쫓기위해 안해 본 것 없이 이리뛰고 저리 뛰어가며 살아 왔는지도 모르오.
이렇게 밤낮없이 이리 뛰고 저리뛰어 가며 사는 팔자는 역마부성이 강하여 그렇다고들 하지만 사실 당신에게도 역마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月支에 있는 申金을 말하는 것이지 아까도 말했지만 申金 속에 壬水라는 財가 들어 있는데 이 돈을 먹겠다고 살아 생전에 그렇게도 뛰어 다녔나 보구려.
이 때,
당신의 남편,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나.  이 사주에서 한 번 찾아 봅시다.
아이구 못생긴 놈!  지지리도 못났구나!
저쪽 時支 끝트머리 未土속에 乙木이란 놈이 쪼그리고 앉아 있는데 그 화상을 하고 있는 꼴이 불쌍하다.  차라리 있을라면 그대로 떳떳하지 못해 처량하기까지 하고나.  저 壬水 옆에라도 서 있어 戊土 당신이 보기에라도 든든하게 해 주면 좋으련만, 그래 하필이면 앉을 데가 그렇게도 없어 木의 墓자리에 틀어 박혀 나오지도 들어가지도 못하고 있드란 말이냐.  그러니 木이라면 누구겠소.  당신의 남편, 바로 나, 金奉俊 아니겠소.
그렇다 하여 이 사주에서 내가 되는 木이 나타나 본 들 무엇하겠소.  바싹 말라 터진 흙에 뿌리도 박을 수 없고 뿌리를 막아보자고 했던 들 오히려 戊土 당신에게 木戟土로써 극을 타겠다고 귀찮게만 할 뿐이지...
그래서 내 당신과 사는 동안 한 날도 당신을 편안하게 못 해 주었고 그 웬수같은 돈 한번 푹신하게 갖다주지 못한 채 오히려 당신한테 한푼 두푼 얻어 쓰는 꼴이었으니 당신 보기에 내가 얼마나 미웠겠고 무능해 보였겠고.
어쨋든 남자라면 사주가 신왕해야 수완이라도 좋아 계집고생이라도 덜 시키는 법인데, 당신 사주속에 틀여 박혀 있는 남편 사주가 이 지경이니 남편구실이나 제대로 할 수 있었겠소.
그러다가 당신이 辰運을 만나니 이 때가 당신나이 37살 되든 해 시골에 계신 아버님께서 손바닥 만한 전답을 정리하여 집이나 하나 사보라고 했을 떄 현 싯가와는 터무니 없게 모자라는 것을 나는 기를 쓰고 반대했고 당신의 우직스러운 고집과 배짱으로 집을 마련한 것이 우리들 최초의 별장같은 집이었지.  아마 그 때 당신의 고집이 아니었더라면 지금까지도 셋방살이를 못 면했을 꺼야.  이것은 辰中에 癸水가 있고 申辰合水로 그나마 어렴풋이 재운이 들어와 당신의 운이 조금은 좋아졌기 때문에 이와 같이 좋은 일도 있었고, 또 그만한 배짱도 생겼던 것이라오.
어디 그 뿐인가.  그 해 나도 국영기업체에 들어가는 행운도 얻었으니 그 때 부터 우리는 좀 살만하다 싶었지.  이러다가 辰運이 지나가고 당신 42살 되면서 癸卯大運으로 바뀌게 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癸水는 正財라는 대운을 말하는 것이지.  정재란, 돈이란 뜻도 되지만 먹는 식량으로도 보는데 사실이 癸水는 밑에 卯라는 木이 있어 水生木으로 살기되어 아주 약한 물이 되고 말았지.  그래도 약하나마 물은 물이니 財는 財다.  그런가 하면 그때가 세운으로는 1982년 이니까 壬戌년이 되는데 이 해는 偏財년이 된다.  그리고 보니 대운도 정재년이요.  세운도 편재년이 되어 돈이 들어오는 운을 만났으니 사는것은 그런대로 괜찮겠는데 그놈의 대세운에서 들어오는 卯와 戌이란 것이 영 마음을 꺼리게 한다.
大運에서 들어오는 卯木은 日支戌과 만나 卯戌의 合火로 만들어 버리고 세운에서 들어오는 戌土는 年支午火와 午戌의 合火를 만들어 버리니 金水를 써야 될 사주에 火라는 火魔의 귀신이 무더기로 떼를 지어 들어와 日干戊土를 달달 볶아대기 시작하는데 걷 잡을 수가 없다.
이 때 用神水라는 吉神은 火를 만난 후 絶이 되어 생명을 잃어 버리는 형상이 되고 만다.  이렇게 되면 천하에 겁없는 항우장사라도 여기에는 못 당하는 법.  아이고지고 살려 달라고 애걸목걸 한들 木火의 귀신들은 까닭없이 달려들어 한 입에 삼켜 버리고는 눈 하나 깜빡않고 어디론가 훌쩍 떠나 버리고 마는데, 이를 말하여 天壽라고 하는 것이다.
어디 이것 뿐인가.
당신의 사주를 보면 群比爭財格이 된 사주인데 이 말은 밥그릇은 하나 뿐인데 숫가락 들고 달려드는 놈은 많다는 뜻으로 이렇게 되면 씀씀이가 많고 또 돈이 들어와 봐야 들어오기가 무섭게 나가는 팔자로 태어났으니 미안한 말이지만 좀 가난한 팔자로 태어나기도 했소.
이렇게 군비쟁재로 태어난 팔자가 가장 무섭고 두려운 때는 재운을 만났을 때가 가장 무서운거야.  왜 그런가 하면 집이 가난하여 못 먹고 굶주리던 편재들이 음식탐을 하려고 서로가 달려들어 치고 받고 싸움이 벌어지는 형상과 같으니 이는 즉 가정파탄을 말하는 것이고, 또 사람이 죽는 방법이 있지요.
신약재왕 사주라 하여 일간이 몹시 약한데 재운이 소나기처럼 들어오면 굶주렸던 사람이 소래기 밥을 먹고 소화를 못 시켜 배터져 죽게 된다는 논리도 있는데 돼 하필이면 당신이 이렇게 군비쟁재 사주로 태어나게 되었고 또 거기에 대운, 세운에서 재운까지 만나게 되었으니 이게 도대체 무슨 놈의 운명이오, 무슨 꼴이란 말이오.
이러한 때는 남편으 사주에 金이나 水만 많아도 이렇게 까지는 당하지 않는데 이놈의 팔자에도 金水가 부족하고 火가 많은 불덩어리 사주가 되어 나도구제불능이었지 도리가 없었네.
당신 그때 참으로 재수없게 걸려들었던 것 같소.  그 때 1982 天干에서는 癸水와 壬水란 것들만 만났으니 당연히 눈에 보이는 대로 닥치는 대로만 헐레벌떡 먹어댔으니 그게 어디 온전했겠소.
이런 때는 서서히 그리고 차분히 뒷날 까지도 생각해 가며 먹어야 되는데 이것은 地支에서 부터 金水라는 食神王財로써 서서히 戊土를 설기시켜 주었더라면 이런 일은 당하지도 않았을 것이고 오히려 부자가 되는 기틀이 서게 됬겠지요.
이렇게 사주란 무섭기도 하고 오묘하기도 하며 신비하기도 한 것이라오.  또 그놈의 글자가 같은 글자라 하더라도 위에 있을 때 다르고 아래 있을 때 달라 이렇게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니 말이오.

■ 白弱大法師 되어 돌아오다.
자!  그러면 당신의 사주를 앗아간 철천지 원수를 잡으러 갑시다.
물론 군비쟁재 사주가 되어 水라는 재운을 만나 水魔라는 귀신이 당신을 끌고 간 것은 분명하다마는 이것은 사실 水가 하고 싶어 한 것이 아니라 그 밑에 살인마 강도같이 도사리고 앉아 있는 木과 火라는 귀신들이 水를 맞세워 일을 저질러 놓고는 모르는체 시침을 딱 떼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으니 내 이놈들 잡으러 따라 다니기를 올해로 꼭 10년!
-- 이 하 생 략 --
이렇게 자세히 지장간 조후용신, 대운, 세운에 대하여 많은 clinical vignette를 들어가며 전통적인 方法으로 설명해 놓은 책이 거의 없다.  그럼 필자의 의견을 말해본다.

己   戊   戊   壬      申月에 태어난 戊土가 得令을 못하였으나 비견겁재
未   戌   申   午      가 많아 中 이상의 身强四柱로 되었다.  年上壬水
42  32  22  12   2     가 비록 午 위에 앉아 있지만 申에 장생을 하고 있
癸  甲  乙  丙  丁     어 결코 약한 壬水가 아니다.
卯  辰  巳  午  未     群比爭財가 되고 偏財格이 된다.  또 광의의 假像官格이 되면서 강한 戊土의 기운을 배출시키는 申이 用神이 된다.(물론 壬水를 用神으로 쓰는 것이 조후용신이나 病藥設에 근거하면 더 맞을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애매해 져서 金水가 吉하고, 火土가 凶하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겠다.)
格이 나쁜 四柱는 용신이 애매한 경우라는 것도 집고 넘어가자.
日柱에 괴강이 있고(戊戌을 괴강으로 안보고 대신 壬戌을 괴강으로도 보지만) 戌未刑 午戌 三合 申戌 준 방합이 되어 있고, 申이 역마, 戌이 화개가 되겠다.  單式판단으로도 이제까지 얘기해 왔던 것 처럼 상당히 많은 六親관계를 얘기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저러나 大運이 나쁘다.  金水대운으로 거꾸로 흘렀으면 훨씬 좋았겠다.  格局보다 大運이라고도 그러는데, 忌神인 남방운으로 해서 넘어가서 丁未 丙午 대운에 꽤 고생을 하였겠다.  그렇게 되는 乙운이 정관운으로 비교적 괜찮았으나 그것도 지지에 巳가 巳午未 方合이 강력하게 되면서 안좋았겠고, 甲 대운도 甲己合土로 되면서 안 좋다.  辰 大運은 土라서 안 좋을 것 같으나 申辰三合을 해서 水인 財로 변해 집이라고 장만했다고 김봉준 선생은 설명한다.  辰戌沖이 되기도 하지만 三合이 약간 더 우위라고 앞에서 그랬다.
그 다음이 42세에 맞이하는 癸運이다.
壬午年이니까 1942년생이고 申月이니 음력 7月이면 1982년에 死亡하였다면 40세 인데 왜 42세 부터 보느냐는 문제다.  일단은 1942년 8월 13일(양력)이 대운을 따져보면, 41 2/3년이 되고, 四柱보는 대운의 年은 중국식 나이, 쉽게는 한국식 나이로 따진다.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의 태중기간까지 계산한 양력이라고 이정구선생 후배와 필자는 생각한다.  그러면 태어난 時가 예를 들어, 11시 31분 일 때 서울이 32분이 기준이니까 亥時이다.(1962년 이후의 경우 : 서머타임 제외)   그 기준이 어머니 뱃속에서 나와 자궁입구를 빠져 나왔을 때냐, 아니면 ‘응애’하고 울었을 때냐.  또 아니면 탯줄을 잘라 자기 함으로 살기 시작했을 때냐.  필자도 100여명의 애기를 받아 본 적이 있지만.-- 産婦人科 醫師들 기준이 뭐였더라...  보통 膣口를 통과한 시각을 기준으로 했었던 것 같기도 한데...  醫師 누가 그런데 신경쓰냐.  너무 미끄러우니까 애 떨어뜨리지 않을려고 더 신경쓰고 그 다음 회음부 봉합을 얼마나 해야 되는지 신경쓰지.
癸 대운 壬戌年에 왜 사망하였나.
身旺用食像 사주에 印星이 오면 안 좋다고 했었다.  안 좋다는 것이 거의 死亡을 얘기하는 것이고, 또 財가 못 도와 주면 더 하다고 옆에서 그랬었다.  지지를 이런 경우는 3할 정도 보니까 卯는 卯未合木이 되어 火를 더 뜨겁게 해 준다.  卯戌合火도 되지만 三合이 六合보다 우선이다.
그러면 왜 壬戌年이냐.  그 다음에 癸亥, 甲子, 乙丑... 으로 나가는 세운과 무슨 차이가 나느냐는 문제이다.
命理正宗에 歲運과 관계되어 이런 귀절이 나온다.
太歲 『太歲는 곧 天中天子이니 戟함이 심히 불가한 바 犯하면 凶하다.  日柱가 歲君을 범하면 반드시 重할 것이요.  五行이 구해주는 자가 있으면 도리어 財가 생길 것이다. 예컨대 甲日이 戊土年을 만남이 그것인 바 戟中한 자는 死亡할 것이다.
甲乙日柱가 寅卯亥未 日時에 生하여 세군을 범하였다면 결정코 죽을 것이 의심없는데 구제해 주는 五行이 있으면 吉하게 된다.  대저 태세는 像함이 不可하니 歲를 犯한자, 그 해당년에 반드시 富主가 凶喪할 것이다.  그것은 下位者가 上位者를 상하게 하는 厄禍가 있기 때문이다.  
만일 空亡減泄, 白虎, 羊刃 등의 흉살이 더해진다면 더욱 剋歲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大運이 載를 극함을 또한 方止해야 하는 바 이는 다 불리하며 貴人祿馬運에 行하여서는 吉한 것이다.』

요약하면 日干 戊土가 歲運 壬戌의 壬을 범하였다는 것이다.  구해주는 五行이 있으면 도리어 財가 생긴다 하였지만 왕성해진 火가 식신, 水星인 申을 치니 자기가 매맞고 죽을 지경인데 언제 도와 주겠나.  식상이 왕성했거나 木이 조절해 주었다면 괜찮았을 것이다.

한 순간 이었나
지난 수십년 세월 저 달
그림자처럼 흔적없는 꿈인가
저 거문고 소리
귓가 스쳐 지나면
잡히지 않는 꿈처럼
내 마음을 맴도네.  스쳐 지나간 바람인가
나의 인생은 따스한 봄날
일장춘몽이어라
간밤 비바람 불더니
뜰 앞에 떨어진 꽃잎들
휘오리 바람 한점불어
하늘로 흩어지네
아름답게 허공에 핀 꽃구름
위로 사라지네...

조그만 스피커에서 울리는 노래이다.

출처 : 역학동  |  글쓴이 : 두타산관음암(李基勳)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