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와 소프라노. 그리고 지금은 외롭지만 빛ㅊ나는 솔로
고모랑 지우화산 갔을 때가 생각난다. 고모가 우리나라 법회도 저렇게 재미있게 해야 한다고 했는데, 절에서 있는 사람들은, 스님들은, 이렇게 찾아와서 무언가 받고, 하나라도 더 보려고 까치발을 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생각할까, 스님들은.
가끔 내가 여자인게, 아니, 세상이 남자와 여자로 나누어졌다는것에 대해서 좀 불만이다.
정말 사심없이 스님들이 좋다. 목소리와 문화가. 사람들이. 근데 사실 그 좋은게 sexual한건지도 잘 모르겠다.
어쨌던 절은 소원성취하러 오는곳, 근데 왜 소원을 빌기가 좀 미안하고 그렇다.
내가 한 일엔 내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게다가 나는 지금 세상의 많은 사람들보다 훨씬 행복하게 살고 있자 않은가! 오히려 감사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욕심이란건, 모든 욕심이 진짜 삶을 힘들게 하나보다, 갑자기 여기 앉아있는게 좀 신경 쓰이는데 신경쓰지 ㅇㄶ아도 되겠지.
근데 왜 난 이렇게 사람들이랑 눈 맞추는걸 가끔 두려워 할까.
눈이 핑핑 돌고 어지럽고 졸립다. 과음에 수면부족인가.열반에 이르는
오는길에 비가 철철 또 온다. 그래서 우산을 샀다.

절가는 길에 씨아먼대학을 지나간다.

절 입구

중국 사람들은 향을 저렇게 높이 들고 흔든다.

여기 이 할아버지. 진짜 귀여우셨다. 뭘 저렇게 열심히 비시는지 기운도 없으시면서 각 불상마다 저렇게 열심히. 너무 귀여워서 몰래 계속 따라다니면서 지켜봤다.

저 바위에 동전을 던져서 뭍이는 사람들. 어디나 저런건 있나보다

이 바위 앞에 사람 진짜 많다. 정말 제대로 된 사진을 찍기는 어려운곳